#7. [발달 체크리스트] 우리 아이 잘 크고 있나요? : 18개월 아기 발달​

by 키블
썸네일

 

안녕하세요, 키블(KIVEL)입니다!😆

오늘은 18개월 아이의 사회적 감정부터 소근육 운동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ⅰ) 사회성 감정

 

① 친밀한 사람에게 애착을 표현해요 

생후 18개월에는 대인 관계(사회적 친밀감)이 발달하는 시기로 아이들은 친밀한 사람에게 애착을 표현합니다.

 

② 성질부림을 보이기도 해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서서히 자아가 생기면서 사소한 일에서 스스로 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단순한 일일지라도 쉽게 해결하지 못하거나 좋지 않은 결과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결과에 아이들은 짜증이나 공격적인 언행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양육자는 아이의 감정이 수그러질 때까지 기다리신 후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차근차근 설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③ 새로운 상황에서 주양육자에게 붙어있어요 

새로운 환경에서 아이는 주로 양육자에게 붙어있습니다.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면 양육자를 안전 기반으로 자유롭게 행동하기도 합니다.

 

 

(ⅱ) 언어 및 의사소통

 

① 말로 하는 지시를 이해할 수 있어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간단한 지시를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습니다. "휴지 가져다주세요.", "식탁 위에 컵 올려놔 주세요" 등의 간단한 지시를 내리고 행동했을 때 칭찬을 해준다면 무척 즐거워하는 아이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② 싫다는 표현을 할 수 있어요 

자신과 타인을 구별하는 시기가 되고, 이 시기에 자아감이 형성됩니다. 아이들이 "싫어", "내 거야"하면서 고집을 부리는 모습은 자아감이 형성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③ 원하는 것을 가리켜요 

말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습니다. 양육자와 눈을 마주치고, 원하는 것을 손으로 가리키는 등의 방법으로 양육자와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ⅲ) 인지

 

① 신체 부위를 가리켜요 

아이는 자신의 신체적 특징을 이해할 수 있고 신체 부위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거울 속 자신을 보고 이름을 말하거나, 사진 속에 있는 자기 모습을 다른 사람과 구별하기도 합니다.

 

② 일상 용품의 용도를 이해해요 

18개월이 되면 아이들은 내적 사고 능력이 향상됩니다. 행동을 하기 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미리 생각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아이들은 일상 용품의 용도를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③ 간단한 역할 놀이를 할 수 있어요 

아이들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모방하고 주변 환경을 이해하고 배워나갑니다. 양육자가 아이에게 밥을 먹여주면, 아이가 인형에게 밥을 먹여주는 놀이를 합니다. 이러한 역할 놀이를 통해 일상생활과 주변 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ⅳ) 대근육 운동

 

① 스스로 걸을 수 있어요 

18개월의 아이들은 미숙하지만 자유롭게 걸어 다닐 수 있습니다. 신체 능력이 향상되면서 쉬지 않고 움직이려고 하므로 양육자는 주변 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ⅴ) 소근육 운동

 

① 수저나 컵을 이용할 수 있어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수저나 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밥을 먹을 때 숟가락으로 스스로 먹도록 해주거나, 컵으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해주면 좋습니다.

 

② 낙서를 할 수 있어요 

아이들은 그림을 그리고 싶은 욕구를 느끼고 손에 쥔 것이 있으면 무엇이든지 그리려고 합니다. 18개월이상이 되면 어깨와 팔꿈치 근육을 한 번에 사용할 수 있게 되고 동그라미 같은 소용돌이 모양을 그릴 수 있게 됩니다.

 

 

※ 발달 지연을 식별하기 위해 발달지표에 관한 지식에만 의존하는 것은 위험하므로 발달 지연의 조기 발견을 위해서는 아동에 대한 세심한 진찰과 검증되고 표준화된 평가도구를 이용한 선별검사가 필요합니다. ※

스크랩
공유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
아이를 키우고 비로소 어른이 되었습니다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자연을 사랑하고 알록달록 색깔을 좋아하는 자유로운 영혼, 자폐성 장애 2급. 8살 아
by 윤미진
콘텐츠 썸네일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음악으로 만드는 보통의 삶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음악으로 만드는 보통의 삶-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일하며 살아가는 자립공동체를 이루어 진정한 사회 통합 목표- 아침 조회 시간마다 칭찬릴레이를 진행 해 서로를 칭찬하며 화합의 장 마련- 제일 큰 성과는 통합오케스트라로서 장애인 표준사업장을 설립해 장애인과 비장애인 연주자를 고용할 수 있게 된 것- 독보적인 아인스바움만의 장르를 만들어 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중
by 이현주
콘텐츠 썸네일
#1. ‘발달’ 총정리 (사회성, 언어, 인지, 대근육, 소근육)
안녕하세요, 🚩느린 아이를 위한 모든 것 - 키블🚩입니다. 아이들의 발달 골든타임을 지키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발달넓얕] 매거진을
by 키블
콘텐츠 썸네일
#2. 언어치료를 고려해봐야 하는 상황
언제 언어 치료를 고려해야할까요?• 1) 발달상태 정확히 인지하는 법• 2) 언어치료를 고려해봐야 상황👉 치료 결정 전 자녀의 발달상태를 정확히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언어평가, 다른 발달 문제 점검이 필요합니다. 언어의 목적인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거나 다음 체크리스트 중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치료를 고려해보세요. 👀 [현재 발달상태 정확히 인지하기] 요약•발달은 다양한 영역이 상호간에 영향을 주며 발달합니다.•영유아건강검진 등 발달선별검사 체크리스트를 자주 활용해보세요.•보통의 24개월 아동은 언어의 폭발기를 겪습니다. 위 체크리스트에 해당되면 정밀 검사를 받아보세요.
by 의사 함경우
콘텐츠 썸네일
#7. [발달 체크리스트] 우리 아이 잘 크고 있나요? : 18개월 아기 발달​
안녕하세요, 키블(KIVEL)입니다!😆오늘은 18개월 아이의 사회적 감정부터 소근육 운동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ⅰ) 사회성 감정 ① 친
by 키블
콘텐츠 썸네일
스케치북을 찢던 아이가 화가로 전시 활동을 하기 까지
스케치북을 찢던 아이가 화가로 전시 활동을 하기 까지- 또래들이 좋아하는 미술 활동에 대한 거부감이 심했던 아이- 아이가 색과 친해지게 해 주고 싶어서 가정에서 다양한 노력- 일기를 꾸준히 쓰는 비결은 틀려도 격려를 많이 했던 것이 주효- 아이와 여행을 자주 다니고 있으며, 여행 장소는 시우가 선택하도록 지원- 시우의 꿈과 미래는 무궁무진하다는 생각, 다양한 활동을 힘 닿는 데 까지 지원할 계획- 본인이 선택한 인생을 살고, 설령 그 선택이 아쉬워도 취미로써 즐거운 사람이 되길 바래 인터뷰 대상자 : 선시우 작가 어머님만 10살 자폐성 장애가 있으며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하는 선시우 군의 엄마입니다.시우의 일상이야기 바로가기
by 선시우 작가 어머님
콘텐츠 썸네일
상호명: (주)키블 | 대표자: 함경우 | 개인정보취급담당자: 함경우
사업자등록번호: 169-88-02834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20, 삼안빌딩 14층
KIVEL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