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키블(KIVEL)입니다!😆
오늘은 18개월 아이의 사회적 감정부터 소근육 운동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ⅰ) 사회성 감정
① 친밀한 사람에게 애착을 표현해요
생후 18개월에는 대인 관계(사회적 친밀감)이 발달하는 시기로 아이들은 친밀한 사람에게 애착을 표현합니다.
② 성질부림을 보이기도 해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서서히 자아가 생기면서 사소한 일에서 스스로 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단순한 일일지라도 쉽게 해결하지 못하거나 좋지 않은 결과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결과에 아이들은 짜증이나 공격적인 언행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양육자는 아이의 감정이 수그러질 때까지 기다리신 후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차근차근 설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③ 새로운 상황에서 주양육자에게 붙어있어요
새로운 환경에서 아이는 주로 양육자에게 붙어있습니다.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면 양육자를 안전 기반으로 자유롭게 행동하기도 합니다.
(ⅱ) 언어 및 의사소통
① 말로 하는 지시를 이해할 수 있어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간단한 지시를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습니다. "휴지 가져다주세요.", "식탁 위에 컵 올려놔 주세요" 등의 간단한 지시를 내리고 행동했을 때 칭찬을 해준다면 무척 즐거워하는 아이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② 싫다는 표현을 할 수 있어요
자신과 타인을 구별하는 시기가 되고, 이 시기에 자아감이 형성됩니다. 아이들이 "싫어", "내 거야"하면서 고집을 부리는 모습은 자아감이 형성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③ 원하는 것을 가리켜요
말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법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습니다. 양육자와 눈을 마주치고, 원하는 것을 손으로 가리키는 등의 방법으로 양육자와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ⅲ) 인지
① 신체 부위를 가리켜요
아이는 자신의 신체적 특징을 이해할 수 있고 신체 부위를 가리킬 수 있습니다. 거울 속 자신을 보고 이름을 말하거나, 사진 속에 있는 자기 모습을 다른 사람과 구별하기도 합니다.
② 일상 용품의 용도를 이해해요
18개월이 되면 아이들은 내적 사고 능력이 향상됩니다. 행동을 하기 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미리 생각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아이들은 일상 용품의 용도를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③ 간단한 역할 놀이를 할 수 있어요
아이들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모방하고 주변 환경을 이해하고 배워나갑니다. 양육자가 아이에게 밥을 먹여주면, 아이가 인형에게 밥을 먹여주는 놀이를 합니다. 이러한 역할 놀이를 통해 일상생활과 주변 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ⅳ) 대근육 운동
① 스스로 걸을 수 있어요
18개월의 아이들은 미숙하지만 자유롭게 걸어 다닐 수 있습니다. 신체 능력이 향상되면서 쉬지 않고 움직이려고 하므로 양육자는 주변 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ⅴ) 소근육 운동
① 수저나 컵을 이용할 수 있어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수저나 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밥을 먹을 때 숟가락으로 스스로 먹도록 해주거나, 컵으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해주면 좋습니다.
② 낙서를 할 수 있어요
아이들은 그림을 그리고 싶은 욕구를 느끼고 손에 쥔 것이 있으면 무엇이든지 그리려고 합니다. 18개월이상이 되면 어깨와 팔꿈치 근육을 한 번에 사용할 수 있게 되고 동그라미 같은 소용돌이 모양을 그릴 수 있게 됩니다.
※ 발달 지연을 식별하기 위해 발달지표에 관한 지식에만 의존하는 것은 위험하므로 발달 지연의 조기 발견을 위해서는 아동에 대한 세심한 진찰과 검증되고 표준화된 평가도구를 이용한 선별검사가 필요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