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심리검사로 불리는 풀배터리 검사
• 1) 풀배터리 검사란?
• 2) 풀배터리 검사의 구성
• 3) 검사 방법/검사 시기/검사 기관
• 4) 정확한 검사를 위한 준비
👉 풀배터리 검사는 아동의 현재 마음 상태를 알아보기 위한 전체적인 심리검사입니다. 아이의 지능과 기질, 주의력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전반적인 인지 발달 상황과 기질을 알고 싶다면 만 5세 정도에, 그 이후에는 만 8 ~ 9세 정도를 검사받기 적정한 연령으로 꼽습니다.
1. 풀배터리 검사란?
풀배터리 검사는 '종합심리검사'라고 불리며, 아동, 청소년, 성인의 현재 마음 상태를 알아보기 위한 전체적인 심리검사입니다. 신체 건강 검진과 같이 정신 건강의 종합적인 상태를 살피기 위해 하는 검사입니다. 풀배터리 검사는 아이의 지능과 기질, 주의력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검사를 통해 다방면의 측면에서 현재 상황을 파악하여 문제를 살펴보거나 잠재적인 위험 요인을 살피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풀배터리 검사의 구성
풀배터리 검사는 크게 투사적 검사와 객관적 검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투사적 검사
자유로운 환경에서 아이들이 반응하는 모습을 평가자가 살펴보고 해석하는 질적 검사입니다. 로샤 검사(Rorschach), 그림 검사(HTP), 동적 가족화 검사(KFD), 문장완성검사(SCT) 등이 있습니다. 아이가 무엇을 평가받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어 있는 그대로의 아이 심리를 살펴볼 수 있으나, 정확한 수치로 나타내기 어렵고 평가자에 의해 해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객관적 검사
통계를 통해 아이 능력을 또래 평균과 비교하는 검사입니다.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WPPSI), 정밀 주의력 검사(ATA), 종합주의력 검사(CAT), 다면적 인성검사(MMPI) 등이 있습니다. 검사 후 채점이나 해석이 간편하고 객관적인 장점을 가지지만, 검사 시간이 길고 아이가 내용 자체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컨디션에 따라 검사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풀 배터리 검사는 아이의 발달 수준에 의해 알고 싶은 부분이 인지 부분인지 발달 부분인지에 따라 구성하는 검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풀배터리 검사의 진행 방법
풀배터리 검사는 아이의 현재 상황을 살피기 위한 아동 검사를 메인으로 진행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아이가 처한 양육 환경을 살피고자 부모 검사도 함께 이루어지게 됩니다. 아동 검사의 경우 2시간 30분에서 3시간 정도가 걸리며, 부모 검사 역시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가 걸립니다. (검사 시간은 병원에 따라 혹은 어떤 검사를 받는지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중간에 쉬는 시간이 있지만 높은 집중력을 요하므로 아이의 컨디션이 좋은 날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4. 풀배터리 검사의 적절한 검사 시기
인지적으로 우려되는 측면이 있거나 생활적인 면에서 적응을 잘하지 못하는 것 같아 걱정되는 경우나 아이의 발달 수준을 살피고 싶을 때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의 전반적인 인지 발달 상황과 기질을 알고 싶다면 만 5세 정도에, 그 이후에는 만 8 ~ 9세 정도를 검사받기 적정한 연령으로 꼽습니다.
5. 풀배터리 검사의 진행 기관
대학/개인병원(소아청소년 신경정신과), 국립정신건강 센터, 아동 발달상담 센터, 심리 상담 센터에서 검사받을 수 있습니다.
6. 풀배터리 검사의 정확한 검사를 위한 준비
👉 검사 전날 충분히 잠을 잘 수 있게 도와주세요!
아이의 컨디션이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검사 결과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전날 충분한 잠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
👉 어떤 검사를 받게 될지 미리 알려주세요!
아이가 검사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검사실에 들어가는 것을 거부하거나 화장실에 들락거리며 망설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아이에게 검사의 성격에 대해 대략적인 설명을 하여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임상 경험이 많은 전문가를 찾아주세요!
투사적 검사의 경우 전문가마다 해석의 차이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되도록 임상 경험이 많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신뢰도 측면에서 좋습니다.
👉 검사 결과를 구체적으로 상담해 주는 곳이 좋아요!
검사 결과는 구체적으로 듣는 것이 좋습니다. 풀 배터리 검사를 통해 우리 아이가 어느 정도의 주의력을 가지고 있고, 어떤 부분에는 도움이 필요한지 다방면에서 점검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아이의 인지적, 정서적 특성을 고려하여 앞으로 어떻게 도울지 방향성도 잡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