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 지능 [2부] 경계선 지능 아이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by 키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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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선 지능 [2부] 경계선 지능 아이들이 겪는 어려움은 무엇인가?

“우리 아이는 착하고 순한데, 학교생활은 힘들어해요.”
“설명해줘도 자꾸 잊어버리고, 수업 따라가기가 너무 힘들어 보여요.”
“친구랑 자주 싸우고 혼자 노는 일이 많아요.”

이런 모습은 단지 성격이나 일시적인 게으름의 문제가 아닐 수 있습니다.
**경계선 지능(BIF)**을 가진 아이들은 눈에 잘 띄지 않지만, 조용하고 깊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이번 장에서는, 이 아이들이 어떤 부분에서 힘들어하는지, 부모로서 어떤 신호를 주의 깊게 볼 수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인지 및 학습 영역에서의 어려움

 

문제해결 능력과 이해력의 부족
  • 간단한 설명도 여러 번 반복해야 이해해요.
  • 수학 문제나 과학 개념처럼 추상적인 사고가 필요한 과목에서 특히 어려워해요.
  • 전체 흐름을 파악하거나 핵심을 요약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예시)
선생님이 “3단계 실험 절차”를 설명했지만, 아이는 1단계에서 멈춰 있어요.
왜 그런지 물어보면, **“잘 모르겠어요”**라는 대답만 돌아옵니다.

 느린 속도, 낮은 집중력
  • 숙제를 끝내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려요.
  • 수업 시간에 주의 집중이 자주 흐트러지고, 쉽게 산만해져요.
  • 반복적으로 지시를 놓치거나 실수가 많아요.

 

 

 

학교생활에서의 어려움

수업 따라가기 힘들어요
  • 학년이 올라갈수록, 수업의 난이도와 속도가 높아지죠.
  • 경계선 지능 아이들은 기초 개념 이해가 부족해, 학습의 누적이 어려워요.
  • ‘열심히 하려는 마음’은 있지만, 결과는 항상 뒤처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부모님의 걱정
“아이는 노력하는데 성적은 늘 하위권이에요. 더 이상 야단치기도 미안해요…”

숙제, 준비물, 시간관리… 기본적인 학습습관이 잘 안 돼요
  • 숙제나 준비물을 자주 빠뜨리고
  • 시간 개념이 약해서 지각, 마감일 실수가 잦아요.

💬 교사의 관찰
“수업에는 참여하려고 하지만, 늘 한 박자 늦고 손도 잘 못 듭니다.”


 

 

사회성·정서 영역에서의 어려움

또래 관계에서의 갈등
  • 농담, 암시, 눈치 읽기 같은 사회적 ‘기술’이 부족해요.
  • 친구들의 말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여 오해나 갈등이 자주 생겨요.
  • 게임 규칙을 이해 못 해서 끼지 못하거나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집니다.

예시)
“걔는 왜 맨날 말이 안 통해?” “룰 다 설명했는데 자꾸 틀리잖아”
→ 아이는 따돌림을 당하지만 무슨 잘못인지도 잘 모릅니다.

감정 조절의 어려움
  • 감정이 쉽게 상하거나, 상황에 맞는 감정 표현이 어렵습니다.
  • 화가 나거나 속상할 때 울거나 소리 지르는 등 반응이 격해질 수 있어요.
  • 반대로, 속상한 감정을 꾹꾹 참다가 어느 날 폭발하는 경우도 있죠.

 

 

실행 기능(Executive Function)의 어려움

문제해결 능력과 이해력의 부족
  • 계획하기순서대로 하기실수 후 수정하기 같은 능력이 약해요.
  • 학습이나 생활 속에서 **‘막막해 하며 멈춰 있는 모습’**이 자주 보입니다.

예시)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뭐부터 하면 돼요…?” → 시작이 느리고, 혼자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자존감과 자신감의 저하

 

  • 반복된 실패 경험은 아이의 마음에 깊은 흔적을 남깁니다.
  • “나는 안 돼”, “나는 멍청해”, “왜 나만 혼나?”
  • 아이 스스로 자신을 ‘부족한 아이’라고 낙인찍게 될 위험이 커요.

이런 정서적 어려움은 우울, 불안, 반항, 무기력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아이들이 보이는 문제 행동이나 학습 부진은 단순히 의지 부족이나 훈육 부족 때문이 아닐 수 있습니다.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걸까?”**라는 관점에서 아이를 이해해주시면,
그 자체만으로도 아이에게 큰 힘이 될 수 있어요.

 

다음 3부에서는, 어떻게 하면 경계선 지능을 조기에 알아차릴 수 있을지,
부모가 가정에서 어떤 신호를 통해 눈치챌 수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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