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아동들을 위한 정부 혜택 BEST 10
-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 지하철 동반 1인 무료 탑승
- 저렴한 공영주차장 & 입장료 요금
- 기차표 동반 1인 무료
- 전기, 도시가스 할인
- 발달 재활 바우처
- 꿈이 든 카드 (특수교육대상자 카드)
- 특수교육대상자 특수 교육
- 장애가족 휴식지원사업
- 장애 주차장 이용
재활 치료를 받기 위해 병원, 센터를 다니다 보면 정상 발달 아이들 대학교 등록금 비용은 훌쩍 넘길 만큼 경제적 부담이 되는 상황이죠.
정부에서는 이런 자폐 스펙트럼 등 장애 판정을 받은 느린 아이와 가족을 위해 생활 속 소소한 혜택들을 마련해 두고 있답니다.
느린 아이를 키우는 엄마 블로거 앨랑 님이 직접 활용해 보고 좋았던 혜택들만 골라 엄마들에게 소개해요!
10위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복지카드 제시하면 톨게이트 비 50% 할인됩니다. 장애인 전용 하이패스도 있으니, 하이패스 이용하는 분들은 꼭 장애인 할인 혜택 알아보세요.
9위 지하철 동반 1인 무료 탑승
지하철 토큰 구매 시 우대용을 누르고, 복지카드를 인식 시키면 할인이 적용됩니다. 지하철 요금이 비싼 신분당선도 혜택이 적용되니, 아이와 이동할 때 부담이 줄어드네요.
8위 저렴한 공영 주차장&입장료 요금
국립 공원, 박물관 입장료, 공영 주차비가 할인 또는 무료인 곳이 참 많습니다. 아이와 나들이 갈 때 증빙 서류 사전에 확인하셔서 꼭 챙겨서 이용해 보세요.
7위 기차표 동반 1인 무료
코레일 앱에서 장애 대상자 주민 번호를 입력한 후 동반자 할인 탭을 눌러 적용하면 기차표 동반 1인까지 50% 할인 됩니다.
6위 전기, 도시가스 할인
전기와 도시 가스 할인도 받을 수 있습니다. 고지서에 명시되는 해당 회사에 전화 또는 팩스 신청하면, 전기 요금, 가스 요금 모두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할인 금액은 계절 별로 유동적이니 참고하세요.
5위 발달 재활 바우처
월 8만원 자비를 월말까지 입금하면 익 월 월 24만원 상당 언어 치료가 가능합니다.
4위 꿈이 든 카드 (특수교육대상자 카드)
꿈이 든 카드에는 월 15만원 발달 재활 비용이 제공됩니다. 발달 재활 바우처와 별개로 제공되어서 좋아요. 거주하는 지역 지자체에 문의해 보면 혜택에 대해 비슷한 혜택을 확인할 수 있을 거에요.
3위 특수교육대상자 특수교육
양질의 특수 교육이 무료라는 것은 감사한 일입니다. 특수교육대상자 원거리 통학비도 하루 평균 5000원 지급되어 교통비 부담도 덜 수 있어 좋아요.
2위 장애 가족 휴식 지원 사업
장애 가족 휴식지원사업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인 당 15만원까지 지원 받아 여행이 가능해요. 후불로 정산 되며 영수증을 첨부한 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1위 장애 주차장 이용
운전이 서툰 데 아이와 함께 이동할 일이 많은 저는 장애 주차장을 어디 서나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생활 속 혜택이 아닐까 싶어요.
장애 아동들을 위한 혜택은 이 것 외에도 더 있을 거에요.
제가 직접 이용해 본 경험 중 열 손가락에 꼽는 경험들로 추천해 보았어요. 혜택을 안 누리고 아이의 발달이 보통 아이들과 비슷해지기를 바라는 마음은 느린 아이를 키우는 모든 엄마들의 소원일 것입니다.
소소하지만 이러한 혜택들로 나는 외롭지 않구나, 세금을 열심히 낸 보람이 있구나, 함께 사는 세상임을 느끼게 됩니다.
이 세상의 모든 엄마들을 응원합니다.
콘텐츠 제공 : 앨랑 님
느린 아이를 키우는 엄마이자 ‘앨랑의 굿몽' 블로그를 운영 중입니다.
앨랑 님 블로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