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발달 체크리스트] 우리 아이 잘 크고 있나요? : 2개월 아기 발달

by 키블
썸네일

 

안녕하세요, 키블입니다!

 

2개월 아이의 사회성부터 소근육 운동까지의 발달 내용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ⅰ) 사회성

① 사회적 미소를 지어요

 

갓난아이가 웃는 것처럼 쫑긋거리는 행동을 배냇짓이라고 합니다. 기분이 좋아 웃음을 짓는 것 같지만 얼굴 근육이 저절로 움직이는 생리적인 웃음입니다. 생후 2개월부터는 시각과 청각이 발달하기 때문에 자신이 직접 보거나, 자신에게 말을 거는 사람에게 반응하여 사회적 미소를 짓습니다.

* 사회적 미소란 내부의 자극이 아닌 주위의 자극(자신에게 말을 거는 사람에게 반응)에 대한 반응으로 미소를 짓는 것을 말합니다.

 

✅ 생후 2~3개월이 지난 아이에게 사회적 미소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애착의 문제를 시사하거나 양육의 문제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각 및 인지 발달장애와 관련되기도 합니다. 

② 부모를 쳐다봐요

 

이 시기의 아이는 빠른 성장 발달을 보여주며 시각과 청각 등 감각기관이 정교해집니다. 사람의 얼굴은 인식할 수 있고 서로 다른 목소리에 반응할 수 있으므로 부모를 인식하고 쳐다봅니다. 부모가 웃으면 아이도 웃고, 아이가 웃으면 부모도 웃습니다. 어린아이도 이러한 주고받기가 가능하며 이러한 행위를 통해 사회적 관계를 맺게 됩니다.

 

(ⅱ) 언어 및 의사소통

① 옹알이를 해요

옹알이는 아이가 말을 시작하기 전의 과정에서 나타납니다. 생후 2개월의 아이는 우~, 구~, 아~ 등의 소리를 내는데, 목 울림에 가까운 발성으로 옹알이보다는 쿠잉에 더 가깝습니다.

✅ 쿠잉을 반복해서 따라 해주면 아이가 소리를 발성하는 방법을 배워나갈 수 있습니다.

 

* 쿠잉은 우는 소리가 아닌 처음으로 나타난 발성을 말합니다.

② 소리 나는 방향을 쳐다봐요

아이들은 다른 어떤 소리보다 사람의 목소리에 잘 반응한다고 합니다. 자기 귀에 들어오는 세상의 많은 소리 중에서 사람의 목소리에만 따로 반응합니다. ​따라서 누워있는 아이는 사람이 움직이는 쪽으로 시선을 돌리고 재미있는 소리를 내며 관심을 유도하면 그쪽으로 고개를 돌리기도 합니다.

 

 

(ⅲ) 인지

① 얼굴에 집중해요

엄마의 '까꿍! 까꿍!'에 아이는 웃음으로 반응하기 시작합니다. 2개월의 아이가 엄마를 알아보고 반응하는 것이 바로 인지의 시작이고 아는 것이 행위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② 물체나 사람을 따라 쳐다봐요

2개월의 아이는 목 가누기가 아직 서툴지만 빛이 밝은 쪽과 움직이는 물체에 시선이 따라갑니다. 이 시기의 부모들은 아이의 눈이 사시일까 봐 걱정합니다. 아이의 눈이 사시로 보이기 쉽지만 정상이므로 크게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③ 지루하면 울거나 짜증을 내요

아이는 아프거나, 괴롭거나, 지루하면 자신의 상태를 울음이나 짜증으로 알립니다. 양육자에게 알리면서 자신과 양육자 간의 사회성을 키워나가는 것입니다. 아이의 요구에 적절하게 반응을 하면서 애착 관계를 형성하고, 아이에게 미소를 짓거나 껴안아 주며 소통하고자 하는 것이 사회성 발달에 좋습니다.

 

 

(ⅳ) 대근육 운동

① 엎드린 자세에서 고개 잠깐 들기가 가능해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목을 가누지는 못하지만 엎드려 놓으면 자꾸 고개를 들려고 합니다.점점 목에 힘이 생기면 약 50%의 아이들이 일시적으로 45도까지 20초 정도 목을 들어 올릴 수 있습니다.

② 팔다리의 움직임이 부드러워져요

 

(ⅴ) 소근육 운동

① 손을 폈다 쥐기를 할 수 있어요

 

팔을 뻗어 닿으려고 해요

2개월의 아이는 자기 손을 이용할 줄 알게 됩니다. 본능에 의해 물건을 쥐어보기도 하고 원하는 물건을 잡아당겨 보면서 자신의 주변을 폭넓게 경험해 나갑니다.

✅ 소리가 나고 움직이는 모빌을 설치해주면 시·청각의 자극으로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 발달 지연을 식별하기 위해 발달지표에 관한 지식에만 의존하는 것은 위험하므로 발달 지연의 조기 발견을 위해서는 아동에 대한 세심한 진찰과 검증되고 표준화된 평가도구를 이용한 선별검사가 필요합니다. ※

스크랩
공유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
자신만의 속도로 뚜벅 뚜벅 걷도록 도와주세요
자신만의 속도로 뚜벅 뚜벅 걷도록 도와주세요-의사 선생님이 내린 진단만 신뢰하고 치료 진행-입학 전,화장실 사용하기 등 기본 생활 습관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도와야-저학년 때는 소근육 운동,자신감 갖기,규칙 지키기 중점- 고학년 때는 독립적 인격체 인식,예습으로 불안감 줄이기 노력-아이 양육은 장기전, 지나친 몰입을 줄이려면 엄마의 인생 계획과 커리어 필요-엄마로써 꿈은 내 삶을 멋지게 사는 엄마 따뜻한 둥지같은 엄마가 되는 것- 선생님으로써 꿈은 모든 아이가 존중 받고 자신만의 방향과 속도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 인터뷰 대상자: 그린 님초등학교 5학년, 1학년 아이들을 키우는 엄마이자 초등 교사입니다.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그린 님 네이버 블로그 바로가기
by 그린
콘텐츠 썸네일
너를 있는 그대로 사랑해
Q. 안녕하세요? 어머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세 아이를 키우는 엄마 황선희입니다. 첫 아이는 뇌전증/발달 장애인입니다. 뇌전증으로 인해 발달
by 황선희 작가
콘텐츠 썸네일
평범한 일상의 즐거움
Q. 안녕하세요? 어머님 간단히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자폐성장애를 가진 12년생 아들과 비장애 10년생 딸을 키우며 바쁘게 살고
by 정재림
콘텐츠 썸네일
#4. 언어치료 비용과 기간은?
기관별 언어치료 비용(바우처)과 치료 기간• 1) 언어치료의 기간• 2) 언어치료의 비용 - 병원, 발달센터, 복지관• 3) 바우처를 통한 비용지원👉 치료 기간은 아동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최소 6개월 ~ 1년을 기준으로 생각하고, 아이들의 발달/성장 속도에 따라 2년 이상 치료를 지속하기도 합니다. 비용의 경우 지역, 언어치료사 경력, 치료 횟수 및 기간에 따라 상이합니다. 병원의 경우 세션당 평균 7~10만원 가량, 발달센터의 경우 5~10만원 가량 발생합니다. 👀 [언어 치료 비용은 어느정도일까?] 요약•종합병원, 전문의원(소아과, 재활의학과)에서 언어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실비보험 청구가 가능합니다.•사설센터는 병원/복지관에 비해 선택의 폭이 넓으며 기관에 따라 바우처 적용이 되는 곳이 많습니다.•일반적으로 복지관에서 언어치료는 세션 당 단가가 저렴하지만 대기가 굉장히 깁니다.
by 의사 함경우
콘텐츠 썸네일
#5. [발달 체크리스트] 우리 아이 잘 크고 있나요? : 9개월 아기 발달​
안녕하세요, 키블입니다!9개월 아이의 사회성부터 소근육 운동까지 발달 내용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ⅰ) 사회성 감정 ① 친숙한 사람에게만 붙
by 키블
콘텐츠 썸네일
오늘도 좋은 일이 오려나봐요
일본에서 느린아이를 키우며, <오늘도 좋은 일이 오려나봐요>, <그림으로 말하는 아이>를 출간, 아이도 3번의 그림 전시를
by 고현선
콘텐츠 썸네일
상호명: (주)키블 | 대표자: 함경우 | 개인정보취급담당자: 함경우
사업자등록번호: 169-88-02834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20, 삼안빌딩 14층
KIVEL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