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 장애 아동 진로, '시기별'로 준비 하세요
- 진로 설계의 13단계 과정 충실히 밟아야
- 진로 직업 설계는 꿈을 이루기 위한 계획과 준비를 하는 전문적인 과정
- 서로 고민을 이야기 하고 자신을 발견하고 성장해 가는 분들 보며 보람 느껴
무엇이든 해 줘도 아깝지 않을 우리 아이, 과연 내 품을 떠나서 어엿한 독립된 사람으로 잘 성장해 나갈 수 있을까.
많은 느린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의 고민일 것입니다.
어엿한 성인으로 독립해 자존감을 갖고 살아가기 위해서는
적성에 맞는 진로를 찾아 그 일을 열심히 해 나갈 수 있어야겠죠.
오늘은 발달 장애 장애인 복지 현장에서 긴 시간 발달 지연 아동들의 진로 설계를 담당해 오셨던 장애인 진로 설계 전문가 꿈앤컴퍼니 박대수 대표님을 모시고 학령기 아동들의 진로 설계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대표님 간단한 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꿈앤컴퍼니 박대수입니다. 2007년부터 2018년까지 장애인 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사로 일하며 장애인 대상으로 직업 훈련과 취업 지원 등의 일을 했습니다. 고등학교 2학년 장애인 주간 보호 센터에서 자원봉사를 하며 장애 아동들을 참 많이 만났습니다.
그리고 봉사 경험을 통해 내가 할 수 있는 일, 잘 할 수 있는 일을 고민하며 사회복지사의 꿈을 꾸고 지금도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사회적 기업가로 일을 하고 있는 평범한 사회복지사입니다.
Q. 사회복지사로 몸담으시다가 창업은 어떤 계기로 하시게 되었나요?
취업 실무 업무를 하면서 참 안타까웠던 점은 힘들게 준비해서 취업한 장애인 분들이 직장 생활을 하면서 만족하는 분들도 있었지만 직장 생활이 힘들어서, 근로 조건이 좋지 않아서 1년~2년 사이에 퇴사를 하는 분들을 많이 만났습니다.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직장, 내가 원하는 꿈의 직장을 선택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꿈앤컴퍼니를 2018년에 설립했습니다. 꿈앤컴퍼니는 발달 장애인과 가족, 그리고 모두가 행복한 직업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 기업입니다.
Q. 진로 설계가 왜 중요할까요?
진로 설계를 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성공적인 전환 준비입니다. 초등학교에서 중학교 고등학교 성인기로 성장하며 여러 교육을 받으며 교육기관이 변경되기도 하고 학령기에서 성인기로 전환되며 다양한 준비와 경험을 해야 합니다.
성공이라는 단어 기준은 다를 수 있지만 내가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한 전환을 하는 것을 도와줄 수 있는 체계적인 과정이 진로 설계입니다.
진로 설계는 지금 해결해야 하는 것에 집중하기 보다, 13단계 과정을 미리미리 준비해 어려운 상황을 미리 대비하고 내가 목표로 하는 직업을 갖고 더 나아가 자립 생활을 위한 준비와 행복한 미래를 경험하도록 합니다.
Q. 진로 설계 13단계는 구체적으로 어떤 과정을 거치게 되나요?
13단계 과정은 장애인(자녀)의 정보 파악, 직업 진단 및 평가, 직업 탐색, 직업 적성의 분석, 직업 목표 선정, 교육기관 및 취업체 탐색, 교육기관 및 취업체 선정과 준비, 교육기관 이용, 취업 실전 준비, 취업 확정, 취업 후 직장 생활, 정보 수집, 모니터링 등 과정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내용들은 서로 고민을 이야기 하고 조금씩 자신을 발견하고 성장해 가는 분들을 보면서 보람드립니다.
Q. 발달 장애 아동들의 여러 진로 설계 과정에서 안타까웠던 점은 무엇이셨나요?
진로직업 설계는 꿈을 이루기 위한 계획과 준비를 하는 전문적인 과정으로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때에 맞는 준비를 체계적으로 해 나가셔야 합니다. 발달 장애인, 느린학습자, 가족을 대상으로 1:1 진로코칭을 활발하게 하면서 시기를 놓쳐 안타까웠던 사례들이 참 많습니다.
고3 졸업 후에야 진로 설계의 중요성을 알고 막막해 하셨던 부모님, 바쁜 일상으로 인해 준비 시기를 놓치고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보가 없어 급하게 뭔가 선택하려 했던 분도 있었습니다. 또 직업에 대한 준비와 목표는 있지만 거주 지역에 대한 현실적인 분석과 취업 동향을 파악하지 못해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가정도 있었고, 직장 생활 10년 차가 되어서 열악한 근로 조건 때문에 퇴사를 결정하고 그제서야 진로를 고민하는 가족도 기억에 남습니다.
Q. 초, 중, 고 시기 별 부모님이 자녀의 진로 설계를 어떻게 도와야 할까요?
첫 번째, 발달 장애 자녀의 정보를 기록(서면) 관리하세요. 1시간 동안 말로 설명하기 보다 서면으로 전달하는 것이 전문 분야에 있는 분들이 서비스 제공 계획을 세우는 데 객관적인 시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개인 신상 정보부터 학업 과정에서 정보, 직업 탐색 및 직업 평가 정보, 분야 별 정보(직업, 경제, 심리, 교육, 건강 등)를 이전 정보부터 지금, 그리고 앞으로는 서면으로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두 번째, 다양한 부모 교육 과정에 참여해 정보력을 높이시길 바랍니다. 앞서 설명해드린 13단계 진로 설계 과정의 내용을 기반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은 꼭 한번 씩 들어보시고 많은 전문가 분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해보시길 바랍니다.
세번째, 다양한 경험을 하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직업에 대한 적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초등학교에서는 자연 스런 직업에 대한 인식, 중, 고등학교 시기에는 구체적인 직업에 대한 탐색을 하면서 직무수행평가, 사업체 방문, 직업 훈련 등을 통해 직업 적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네번째, 자녀와 부모님 모두 자조 모임을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비슷한 고민이 있거나, 비슷한 취미가 있는 분들이 모여 자연스럽게 만나면서 정보를 교류하고 공감하면서 큰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진로직업설계서를 지금 당장 작성하십시오. 발달장애인 진로직업설계를 서면으로 작성해 시기별로 계획과 실행, 평가 과정을 반복해 직업에 대한 목표를 잘 선정하고 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여섯번째, 모든 교육은 직업을 위한 준비과정입니다. 한글과 수를 배우고, 건강을 위한 운동, 친구들과의 놀이 등은 모두 직업을 위한 준비과정입니다. 그 시기에 맞는 다양한 교육 과정을 직업적인 시각에서 볼 수 있다면 지금 하고 있는 모든 것이 직업 준비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별화된 교육 계획을 잘 세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Q. 발달 장애 아동들이 진로 설계를 통해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은 사례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진로 설계에 중요성을 깨닫고, 저의 객관적 시각에서 컨설팅을 토대로 스스로 꾸준한 노력과 준비를 겸비해 결과를 이루어 내는 분들이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당장 면접을 앞두고 있는 분이 있었습니다. 1대 1 면접 코칭을 진행하며 당사자의 면접 스킬을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강점을 더 살려 면접을 보는 회사에 대한 분석을 했습니다.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면접 연습을 반복해서 했고, 최종 합격을 한 분이 있었습니다.
또, 10년 동안 제조직 취업을 위해 훈련 받으셨던 분이 취업에 어려움이 있어 강점을 살려 관광 가이드로 일 하며 전국 열린 관광지를 소개하고, 많은 분들에게 희망을 알렸던 사례도 있었습니다.
발달 장애인 진로코디네이터 교육을 받으며, 자신의 대학 생활 경험, 바리스타 직장 경험, 사무직에서 경험 등을 발달 장애인 대상으로 상담형 코칭 하는 일을 하게 되었던 기억도 있습니다.
지금 진행 하는 친구 중에, 자신이 좋아하는 춤을 통해 장애인 인식 개선 강사가 되기 위해 강의 안을 만들고, 소개 영상을 만들어 열심히 준비하고 노력하는 발달 장애인도 있어 소개하고 싶습니다.
Q. 현장에 계시면 보람을 느끼는 순간도 많을 것 같습니다.
장애에 대한 인식 교육 등을 할 때 가장 먼저 하는 말은 발달 장애인과 함께 이야기 해보고, 식사도 하며, 놀이도 해 보면서 일상을 함께 보내다 보면 이론적 개념으로 장애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보인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꿈앤컴퍼니와 함께 했던 모든 분들이 기억에 남습니다. 그리고 함께 하며 서로 고민을 이야기 하고 조금씩 자신을 발견하고 성장해 가는 분들을 보면서 보람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제가 알고 있는 정보와 경험이 진로와 직업에 대한 고민이 있는 분들에게는 절실하게 필요한 정보라는 것을 알면서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자부심과 의미와 가치를 느끼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하는 일에 대한 의미와 가치를 부여할 때 비로소 그 일의 중요성을 스스로 만들어 갈 수 있고 그 것이 좋은 향기가 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고 꿈을 꾸게 할 수 있다고 전하고 싶습니다.
인터뷰 대상자 : 박대수 꿈앤컴퍼니 대표
2007년부터 2018년까지 장애인 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사로 활동했으며, 현재 진로직업교육(코칭) 및 실시간 교육&코칭 플랫폼 꿈앤컴퍼니를 운영 중입니다.
꿈앤컴퍼니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