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들의 행동을 모방할 수 있어요 사고력과 기억력이 발달하면서 경험한 것을 즉시 모방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에도 모방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새로운 행동을 가르쳐주면 바로 따라 하지 않다가 시간이 지난 후 따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래와 어울리는 것을 좋아해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또래를 좋아해서 친구들에게 자연스럽게 다가갑니다. 하지만 아직 친구와 노는 방식을 잘 모르기 때문에 자기 물건에 대한 소유욕이 발달하였기 때문에 장난감을 나누어 갖거나 순서를 교환하는 것을 하지 못합니다.
스스로 하려고 해요 의존성과 독립성이 함께 발달하면서 자신의 힘으로 할 수 있는 일은 혼자 하려고 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혼자서 밥을 먹고, 혼자서 옷을 입으려고 하면서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느끼게 됩니다.
반항적인 행동을 해요 자율성이 발달하고 자기 능력을 시험하려고 하면서 혼자 하는 것을 방해하면 울거나 짜증을 냅니다. 신발 신는 것을 도와주려고 하면 울거나 신발을 던지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자율성과 자기 효능감이 발달할 때 보이는 자연스러운 감정이므로 스스로 깨달을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언어 및 의사소통
친밀한 사람들의 이름을 인지해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친밀한 사람들의 이름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만의 단어를 말하기도 합니다. "시계"를 "시시"나 "시"라고 말하거나, "고모"를 "모"라고 발음하기도 합니다.
신체 부위의 이름을 알아요 코를 가리키면서 "이게 뭐야"하고 물으면 "코"라고 대답하는 등 이 시기의 아이들은 3~4가지 정도의 신체 명칭을 압니다.
두 단어를 연결할 수 있어요 "엄마 맘마", "엄마 물" 등 두 단어를 이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바를 전달합니다. 한 단어를 표현하던 시기보다 정확하게 자기 생각을 표현하지만 몸짓과 표정을 더욱 활용하여 의사소통합니다.
이름을 말하면 그림이나 사물을 가리켜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낱말카드를 활용하여 단어 맞추기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이름을 말하면 그림이나 사물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3. 인지 발달
색깔, 모양을 구별할 수 있어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색깔과 모양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색깔과 모양을 가진 장난감으로 놀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두 단계 지시를 따를 수 있어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간단한 지시를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습니다. "휴지 가져다주세요.", "식탁 위에 컵 올려놔 주세요" 등의 간단한 지시를 내리고 행동했을 때 칭찬을 해준다면 무척 즐거워하는 아이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그림을 보고 개, 고양이 등과 같은 명칭을 말할 수 있어요 그림을 보고 개, 고양이 등과 같은 명칭을 말할 수 있으므로 낱말카드를 활용하여 놀아줄 수 있습니다.
3. 대근육 운동
공을 찰 수 있어요 아이의 근육 발달을 위하여 공놀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공을 찰 수 있고 공놀이를 통해 신체 조절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달리기와 두 발 뛰기를 할 수 있어요 마음껏 걷고, 뛰고, 구를 기회를 주는 것은 대근육 발달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달리기와 두 발 뛰기를 할 수 있는 시기이므로 안전한 풀밭이나 모래가 있는 놀이터에서 몸을 크게 움직이면서 놀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가구에 스스로 기어오르고 내려올 수 있어요 아이가 자유롭게 움직이면서 가구에 스스로 기어오르거나 가구에서 스스로 내려올 수 있습니다. 자기 몸을 뜻하는 대로 움직이면서 오는 기쁨을 즐기는 시기이므로 "안돼"라는 말보다 안전한 환경을 마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붙잡고 계단을 오르내릴 수 있어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근육의 조절력이 좋아지면서 손을 붙잡거나 난간을 붙잡고 계단을 오르내릴 수 있습니다.
3. 소근육 운동
우세손 현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한쪽 손만 사용하는 우세손 현상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블록을 4개 이상 쌓을 수 있어요 블록을 쌓아 올리기 위해서는 블록을 잡는 능력과 손가락 또는 손목의 조정 능력이 발달해야 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3~6개 정도의 블록을 쌓아서 탑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공을 던질 수 있어요
직선을 그을 수 있어요 24개월경의 아이들은 손목과 손가락 관절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수직선과 원을 모방하여 그릴 수 있습니다.
※ 발달 지연을 식별하기 위해 발달지표에 관한 지식에만 의존하는 것은 위험하므로 발달 지연의 조기 발견을 위해서는 아동에 대한 세심한 진찰과 검증되고 표준화된 평가도구를 이용한 선별검사가 필요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