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발달 체크리스트] 우리 아이 잘 크고 있나요? : 2세 아기 발달​

by 키블
썸네일

 

2세 아이의 사회적 감정부터 소근육 운동까지 알아볼까요?

 

 

1. 사회성 감정

 

| 2세 사회성 발달의 특징 |

 

  • 어른들의 행동을 모방할 수 있어요 
    사고력과 기억력이 발달하면서 경험한 것을 즉시 모방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에도 모방할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새로운 행동을 가르쳐주면 바로 따라 하지 않다가 시간이 지난 후 따라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 또래와 어울리는 것을 좋아해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또래를 좋아해서 친구들에게 자연스럽게 다가갑니다. 하지만 아직 친구와 노는 방식을 잘 모르기 때문에 자기 물건에 대한 소유욕이 발달하였기 때문에 장난감을 나누어 갖거나 순서를 교환하는 것을 하지 못합니다.

 

  • 스스로 하려고 해요
    의존성과 독립성이 함께 발달하면서 자신의 힘으로 할 수 있는 일은 혼자 하려고 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혼자서 밥을 먹고, 혼자서 옷을 입으려고 하면서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느끼게 됩니다.

 

  • 반항적인 행동을 해요
    자율성이 발달하고 자기 능력을 시험하려고 하면서 혼자 하는 것을 방해하면 울거나 짜증을 냅니다. 신발 신는 것을 도와주려고 하면 울거나 신발을 던지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자율성과 자기 효능감이 발달할 때 보이는 자연스러운 감정이므로 스스로 깨달을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언어 및 의사소통

 

| 2세 언어 발달의 특징 |

 

  • 친밀한 사람들의 이름을 인지해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친밀한 사람들의 이름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만의 단어를 말하기도 합니다. "시계"를 "시시"나 "시"라고 말하거나, "고모"를 "모"라고 발음하기도 합니다.

 

  • 신체 부위의 이름을 알아요
    코를 가리키면서 "이게 뭐야"하고 물으면 "코"라고 대답하는 등 이 시기의 아이들은 3~4가지 정도의 신체 명칭을 압니다.

 

  • 두 단어를 연결할 수 있어요
    "엄마 맘마", "엄마 물" 등 두 단어를 이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바를 전달합니다. 한 단어를 표현하던 시기보다 정확하게 자기 생각을 표현하지만 몸짓과 표정을 더욱 활용하여 의사소통합니다.

 

  • 이름을 말하면 그림이나 사물을 가리켜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낱말카드를 활용하여 단어 맞추기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이름을 말하면 그림이나 사물을 가리킬 수 있습니다.

 

 

 

 

3. 인지 발달

 

| 2세 인지 발달의 특징 |

 

  • 색깔, 모양을 구별할 수 있어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색깔과 모양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색깔과 모양을 가진 장난감으로 놀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 두 단계 지시를 따를 수 있어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간단한 지시를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습니다. "휴지 가져다주세요.", "식탁 위에 컵 올려놔 주세요" 등의 간단한 지시를 내리고 행동했을 때 칭찬을 해준다면 무척 즐거워하는 아이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 그림을 보고 개, 고양이 등과 같은 명칭을 말할 수 있어요
    그림을 보고 개, 고양이 등과 같은 명칭을 말할 수 있으므로 낱말카드를 활용하여 놀아줄 수 있습니다.

 

 

 

 

3. 대근육 운동

 

| 2세 대근육 발달의 특징 |

 

  • 공을 찰 수 있어요
    아이의 근육 발달을 위하여 공놀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공을 찰 수 있고 공놀이를 통해 신체 조절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 달리기와 두 발 뛰기를 할 수 있어요
    마음껏 걷고, 뛰고, 구를 기회를 주는 것은 대근육 발달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달리기와 두 발 뛰기를 할 수 있는 시기이므로 안전한 풀밭이나 모래가 있는 놀이터에서 몸을 크게 움직이면서 놀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가구에 스스로 기어오르고 내려올 수 있어요
    아이가 자유롭게 움직이면서 가구에 스스로 기어오르거나 가구에서 스스로 내려올 수 있습니다. 자기 몸을 뜻하는 대로 움직이면서 오는 기쁨을 즐기는 시기이므로 "안돼"라는 말보다 안전한 환경을 마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붙잡고 계단을 오르내릴 수 있어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근육의 조절력이 좋아지면서 손을 붙잡거나 난간을 붙잡고 계단을 오르내릴 수 있습니다.

 

 

 

 

3. 소근육 운동

 

| 2세 소근육 발달의 특징 |

 

  • 우세손 현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한쪽 손만 사용하는 우세손 현상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 블록을 4개 이상 쌓을 수 있어요
    블록을 쌓아 올리기 위해서는 블록을 잡는 능력과 손가락 또는 손목의 조정 능력이 발달해야 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3~6개 정도의 블록을 쌓아서 탑을 만들 수 있습니다.

 

  • 공을 던질 수 있어요

 

  • 직선을 그을 수 있어요
    24개월경의 아이들은 손목과 손가락 관절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수직선과 원을 모방하여 그릴 수 있습니다.

 

 

 

 

※ 발달 지연을 식별하기 위해 발달지표에 관한 지식에만 의존하는 것은 위험하므로 발달 지연의 조기 발견을 위해서는 아동에 대한 세심한 진찰과 검증되고 표준화된 평가도구를 이용한 선별검사가 필요합니다. ※

스크랩
공유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
1편: 장애 아동 가족 지원 사업이란?
1편: 장애 아동 가족 지원 사업이란?장애아동 가족지원 사업은 성장기 장애아동이 건강하고 안정적으로 발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된 정부 지
by 키블
콘텐츠 썸네일
ADHD [2부] ADHD의 주요 증상과 유형
ADHD [2부] ADHD의 주요 증상과 유형ADHD는 한 가지 모습만 있는 게 아니에요.어떤 아이는 집중을 어려워하고, 어떤 아이는 과하게 움
by 키블
콘텐츠 썸네일
농촌 취약계층 발달지연 아동들이요? 저희가 다 찾아갑니다
형편이 어려워 아이에게 많은 시간을 쏟기 어렵고 외딴 곳에 사는 아이들 중 발달지연을 겪는 아이가 있다면 어떻게 치료를 받고 해결해야 할까요?​
by 이보미
콘텐츠 썸네일
느린 아이에게 꼭 가르쳐줘야 하는 말
느린 아이에게 꼭 가르쳐줘야 하는 말- 나를 알리는 말- 감사의 말- 도움의 말- 거절의 말- 칭찬의 말 콘텐츠 지원 : 그린 님첫째 느린 아이를 키우는 두 아이의 엄마이자 초등학교 교사입니다.그린님 블로그 바로가기
by 그린
콘텐츠 썸네일
[발달검사] 웩슬러 지능 검사 총정리
풀 배터리 검사에 포함되어 있는 웩슬러 지능 검사는 어떤 검사일까요?• 1) 웩슬러 지능 검사란?• 2) 웩슬러 지능 검사의 종류• 3) 웩슬러 지능 검사 기본 지표 척도와 추가 지표 척도• 4)검사를 받는 이유 / 검사 진행 절차 / 검사 진행 기관👉 웩슬러 지능 검사는 지능 검사 도구로 성인용(WAIS), 아동용(WISC), 유아용(WPPSI)로 구성됩니다. 심리 상담 센터나 병원의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실시하며 이를 통해 아동의 구체적인 인지능력과 강점 및 약점에 대해 평가할 수 있습니다. 👉 차이점 정리• 전반적인 지적 능력의 구조가 변화하여, 전체 IQ를 구성하는 소검사가 수정되면서 전체 IQ를 산출하는 소요 시간이 단축되었어요!• 구조적으로 변화한 전체 IQ와 5가지 기본지표 점수와 5가지 추가 지표 점수를 제공해요!• 인지능력에서 좀 더 독립적인 영역에 대한 아동의 수행을 나타내 줄 수 있는 지표 점수와 처리 점수를 추가적으로 제공해요!• 유동적 추론의 측정을 강화하는 새로운 3개의 소검사가 추가되었어요!• 소검사의 실시 및 채점 절차가 수정되었어요!
by 키블
콘텐츠 썸네일
지적장애 1부 지적장애(IDD)란 무엇인가요
지적장애 [1부] 지적장애(IDD)란 무엇인가요? 지적장애 IDDs(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
by 키블
콘텐츠 썸네일
상호명: (주)키블 | 대표자: 함경우 | 개인정보취급담당자: 함경우
사업자등록번호: 169-88-02834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20, 삼안빌딩 14층
KIVEL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