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성지능장애 느린학습자 한글 떼기, '이렇게' 해 봐요

by 전소연
썸네일

 

경계성 지능 장애 느린 학습자 한글 떼기, '이렇게' 해 봐요 

 - 느린 아이들은 주의 집중력이 부족해 여러 번 반복하고 지루하지 않아야 
 - 기본적인 한글 창제 원리에 맞게 통글자 낱글자 함께 알려주는 것이 효과적
 - 생활 속에서 한글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 필요 
 - 반복, 반복, 반복이 중요

 

 

키블이 경계성지능장애 학습자들을 위해 차근차근 한글을 뗄 수 있는 워크북 차차한글을 출시했습니다. 차차한글의 저자이자 특수학급을 20년 이상 지도해 오신 전소연 선생님께 느린학습자들이 어떻게 한글 학습을 하는 것이 좋은지, 부모님이 어떻게 지원해 줘야 할지 여쭈었습니다.

 

 

 

Q. 안녕하세요, 선생님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초등학교에서 특수 학급을 20여년 지도해 온 전소연입니다. 이번에 키블에서 경계성지능장애를 비롯한 느린학습자를 위한 한글 떼기 워크북 차차한글을 만든다고 해서 저자로 참여했습니다.

 

 

 

Q. 초등학교 입학하는 특수 학급 아이들은 한글을 어느 정도 읽고 쓸 수 있나요?

 

초등학교에 입학해서 1학년이 되고 특수 학급에 오는 아이들은 대부분 한글을 모르고 학교에 오는 것 같아요. 1년 동안 한글을 지도하면 아이들의 학습 속도는 아이들의 장애 정도, 가정 환경(부모님의 관심 등)에 따라 달라요. 

 

어떤 아이는 1년 정도 배우면 쉬운 글자는 읽을 수 있고, 어떤 아이는 자음 모음 익히는 것에 머물러 있고, 그야 말로 천차만별이에요. 한글을 떼지 못하면 아무래도 학교 생활 하는데 어려움은 있지만 특수학급에 오는 학생의 경우에는 그 부분을 감안하고 지원하고 지도하니 천천히 배우더라도 아이들의 속도에 맞춰서 학교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Q. 느린학습자(경계선지능, 학습장애 등)의 학습 특성과 그에 맞는 한글 지도 방법이 궁금합니다. 느리지 않은 다른 아동들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느린학습자의 경우 언어 발달이 느리고 주의 집중력이 부족하며 공부에 대한 의욕도 없습니다. 한 번 배워도 잘 잊어버리기도 하고요. 그래서 여러 번 반복해서 가르쳐야 하고, 지루하지 않게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놀이를 통해 한글을 지도하면 아이들이 재미있어 하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시각, 청각, 촉각, 운동 감각 등 다양한 감각을 활용해서 한글을 익히도록 합니다. 차차한글도 재미있게 반복해서 한글 공부를 놀이로 받아들이고 집중할 수 있는 데 중점을 두고 개발했습니다.

 

 

Q. 한글을 모르고 학교에 들어간 느린 아이 엄마들 걱정이 많습니다. 일반적인 지도도 쉽지 않죠. 학교 수업을 병행한다고 했을 때, 가정에서 엄마가 어떤 점들을 좀 더 신경 써 주면 좋을까요?

 

집에서는 아이를 앉혀두고 한글 지도 하기가 정말 쉽지 않습니다. 한글 지도 뿐만 아니라 생활에서 신경 써야 할 부분들이 이미 많거든요. 가정에서 무언가를 더 적극적으로 할 수 있는 여유가 있다면 좋지만 그렇지 않은 현실에서는 하루 10~30분 아이와 함께 한글을 소재로 상호작용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놀이를 하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책을 읽거나 하면서 자연스럽게 한글을 익숙하고 친근하도록 도우면 좋겠죠? 아이가 좋아할 만한 활동이면 무엇이든 좋습니다. 예를 들면, 잠들기 전에 책 읽기나 아이가 사격 놀이를 좋아하면 단어를 과녘으로 만들어 쏘는 활동을 하는 거죠. 보드 게임도 좋고요. 차차한글에도 이렇게 아이와 놀이를 하듯이 엄마 아빠와 상호 작용할 만한 활동들이 많이 담겨 있답니다.

 

 

Q. 통글자 학습, 7살이 지났으면 낱글자 순서대로 배워야 한다, 의견이 분분하죠. 아이 성향대로 하면 될까요?

 

통 글자로만 한다거나 낱 글자로만 한다거나 하는 게 아닌 두 가지를 병행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인 한글 창제 원리에 맞게 모음과 자음을 알려주고 소리를 합해보고 빼보는 활동을 해보고 모음과 자음을 합쳐 글자가 되는 것을 연습해보면서 자연스럽게 통글자도 익히는 거죠.

 

 

Q. 읽기부터 가르치고 쓰기는 나중에 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이 부분도 마찬가지로 읽기만 하고 쓰기만 하는 방식이 아니라 글자의 모양을 익히고 읽어도 보고 써 보기도 해야 하죠. 우리가 밥만 먼저 다  먹고 나중에 반찬만 먹지는 않잖아요. 같이 먹어야 더 맛있죠.

 

 

Q. 엄마들이 교재를 벗어나 초등 느린학습자가 한글 떼기를 위해 해줬으면 하는 점들이 있나요?

 

생활 속에서 한글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해 주면 좋을 것 같아요. 관심을 갖도록 유도 하는 일이 "이게 무슨 글자야?"하고 자꾸 물어보고 다그치는 건 아니란 걸 아시죠? ^^

 

마트에 가서도, 집에 오는 택배 상자를 살펴보는 일도, 공원에 가서 산책을 하며 자연을 경험하는 일도, 도서관에 가서 그림책을 보는 일도, 지하철을 타거나 버스를 타는 일도 아이들에겐 한글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되는 활동이에요.

 

 

Q. 엄마들이 집이나 야외 활동을 통해 이런 방식이나 접근은 안 했으면 하는 것이 있을까요?

 

느린 학습자, 경계선 지능을 가진 아이들일수록 장시간 미디어에 노출되는 것은 피해야 할 것 같아요. 일반 아이들도 마찬가지지만 우리 아이들은 미디어의 영향을 많이 받더라고요.

 

 

Q. 선생님께서 아이들을 가르치시면서 한글 떼기 지도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나 노하우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반복, 반복, 반복 입니다.

반복해서 꾸준히 하는 것이죠. 
 

 

 

인터뷰 대상자 : 전소연 선생님

특수학급을 20년 간 지도해 온 초등학교 교사로, 느린학습자를 위한 한글 떼기 워크북 차차한글을 집필했다. 

차차한글 자세히 보기

스크랩
공유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
#6. [발달 체크리스트] 우리 아이 잘 크고 있나요? : 12개월 아기 발달​
안녕하세요, 키블입니다!😆6개월 아이의 사회성부터 소근육 운동까지 발달 내용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ⅰ) 사회성 감정 ① 분리불안을 느껴요
by 키블
콘텐츠 썸네일
'엄마표'가 아닌 '아이표'가 되어야 합니다
홈스쿨링, 공동육아로 아이를 키우고 싶은 부모님들이 참 많으실 것 같습니다.​하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홈스쿨링과 공동육아가 나
by 윤정은
콘텐츠 썸네일
농촌 취약계층 발달지연 아동들이요? 저희가 다 찾아갑니다
형편이 어려워 아이에게 많은 시간을 쏟기 어렵고 외딴 곳에 사는 아이들 중 발달지연을 겪는 아이가 있다면 어떻게 치료를 받고 해결해야 할까요?​
by 이보미
콘텐츠 썸네일
#1. ‘발달’ 총정리 (사회성, 언어, 인지, 대근육, 소근육)
안녕하세요, 🚩느린 아이를 위한 모든 것 - 키블🚩입니다. 아이들의 발달 골든타임을 지키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발달넓얕] 매거진을
by 키블
콘텐츠 썸네일
장애 아동을 위한 정부 혜택 BEST 10
장애 아동들을 위한 정부 혜택 BEST 10 -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 지하철 동반 1인 무료 탑승 - 저렴한 공영주차장 & 입장료 요금 - 기차표 동반 1인 무료 - 전기, 도시가스 할인 - 발달 재활 바우처 - 꿈이 든 카드 (특수교육대상자 카드) - 특수교육대상자 특수 교육 - 장애가족 휴식지원사업 - 장애 주차장 이용 콘텐츠 제공 : 앨랑 님느린 아이를 키우는 엄마이자 ‘앨랑의 굿몽' 블로그를 운영 중입니다.앨랑 님 블로그 바로가기
by 앨랑
콘텐츠 썸네일
#1. 언어치료, 왜 필요할까?
언어치료는 왜 필요할까?• 1) 언어의 중요성• 2) 언어와 학습능력의 관계• 3) 우리 아이에게 꼭 치료가 필요할까?👉 언어 문제는 의사표현과 대인관계 형성을 어렵게 만듭니다. 언어 발달은 영유아기 지능과 학습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 있으므로 그 중요성을 명심해야 합니다. 언어지연/언어장애는 유전적, 환경적, 기질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언어치료가 필요한지 판단하기 위해선 전문적인 관찰 과정이 필요합니다. 👀 [언어의 중요성] 요약• 언어는 “소통”의 수단입니다.• 언어문제는 의사표현, 감정전달을 어렵게 만들어요.• 언어문제는 대인관계 형성을 방해합니다. 👀 [언어와 학습능력의 관계] 요약• 영유아기 언어발달은 지능과 학습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가 있어요. 👀 [우리 아이에게도 꼭 치료가 필요할까?] 요약• 언어지연은 유전적, 환경적, 기질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요.• 언어발달이 늦어도 60% 이상의 아이들은 학령기 때 따라잡기 발달을 해요.• 언어치료가 필요한지 판단하기 위해서는 조금 더 전문적인 관찰이 필요해요.
by 의사 함경우
콘텐츠 썸네일
상호명: (주)키블 | 대표자: 함경우 | 개인정보취급담당자: 함경우
사업자등록번호: 169-88-02834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20, 삼안빌딩 14층
KIVEL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