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가족 지원사업 6편: 사업 운영 체계

by 키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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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편: 사업 운영 체계

장애 아동 가족 지원 사업은 여러 기관과 시스템이 협력하여 운영됩니다. 

 

 

사업 운영 주체와 역할

보건복지부

사업 계획 수립 및 운영 매뉴얼 제공

사업 전반에 대한 정책 방향 설정 및 관리

전자바우처 시스템 운영 지원

사업 총괄

정책 수립 및 시스템 관리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전자바우처 시스템의 관리 및 유지

바우처 비용 지급 및 정산

국민행복카드 발급 및 사용 지원

서비스 통계 관리 및 모니터링

전자 바우처 시스템 운영

카드 발급 및 정산 관리

지방자치단체

(시·도 및 시·군·구)

서비스 신청 접수 및 대상자 선정

서비스 제공 기관 지정 및 관리

예산 집행 및 사업 실적 보고

신청 접수

대상자 선정 및 서비스 제공 기관 관리

읍·면·동 주민센터

서비스 신청 접수 및 서류 검토

대상자의 소득 조사 및 자료 확인

신청자의 정보 변동 사항 관리

서비스 신청 접수

소득 조사 및 변동사항 관리

서비스 제공기관

장애아동 발달재활서비스제공

제공 계획 수립 및 부모님과의 상담

서비스 제공 내역 보고 및 정산

발달재활 서비스 제공

부모 상담 및 보고서 작성

 

 

 

전자바우처 시스템

 

전자바우처 시스템은 서비스 신청, 관리, 정산까지 모든 절차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바우처 생성 및 관리

부모님이 서비스 대상자로 선정되면 매월 바우처가 자동 생성됩니다

생성된 바우처는국민행복카드를 통해 사용 가능합니다.

 

서비스 제공 및 결제

서비스 이용 후 제공기관에서 국민행복카드로결제가 진행됩니다

월 별 사용 계획에 따라 바우처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링 및 통계 관리

한국사회보장정보원과 지방자치단체에서서비스 이용 현황을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개선 방향을 제시합니다.

 

 

 

부모님이 알아두면 좋은 점

 

책임과 권리

부모님은 서비스 제공 계획서를 받을 권리가 있으며, 서비스 품질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중 문제가 발생하면 지자체나 한국사회보장정보원에 문의 가능합니다.

 

문의 및 지원

주민 센터: 신청 및 소득 기준 확인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전자 바우처 시스템 및 카드 발급

제공 기관: 서비스 내용 및 일정 조율

 

서비스 중단 방지

본인 부담금을 제 때 납부하여 서비스 중단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해 주세요.

주소 변경, 소득 변동 등 정보가 변경될 경우 즉시 주민 센터에 알려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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