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에게 꼭 맞는 아동발달센터 고르는 방법
- 병원 vs. 센터는 같은 곳일까요?
- 아동발달센터의 약력, 선생님의 경력 체크하셨나요?
- 불안감을 자극하지 않나요?
- 치료사 선생님과 아이와 합이 잘 맞나요?
- 이동 시간과 주차가 편리한가요?
- 선생님의 피드백, 집에서 잘 하고 계시죠?
아이가 다른 또래 아이보다 느리다고 생각될 때 막막해지고, 아이의 검사나 진단, 발달을 촉진 시킬 지원을 받을 병원이나 센터를 선택할 때 엄마들이 또 한번 막막함을 느끼게 되죠.
아동발달센터를 먼저 다녀 본 엄마가 전하는 아동발달센터 선택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Q. 병원 vs. 센터는 같은 곳일까요?
소아정신과와 아동발달센터(클리닉)는 전혀 달랐어요.
아이의 문제와 원인을 파악하는 곳은 병원이고, 아동발달센터(클리닉)는 우리 아이에게 개별적으로 맞춰서 발달을 지원하는 곳이었어요.
정신건강의학과 부설 아동발달센터(클리닉)은 병원과 협업이 가능해서 발달검사 등 진단과 발달 지원이 원스톱으로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었어요.
요즘은 타 과(피부과, 이비인후과 등)에 부설 센터를 두는 곳도 있는데, 전문성을 꼼꼼히 체크해 보셔야 해요.
Q. 센터의 약력, 선생님들의 경력 체크하셨나요?
전화 문의나 상담 시 센터 원장 선생님, 치료사 선생님의 전공과 전문 분야를 꼭 물어 보세요. 간혹, 전공이 무관하거나 경력이 없는 분들도 계세요.
병원 또는 선생님마다 전문 분야가 있어서, 해당 분야는 뛰어나도 그 외 분야는 잘 모르시기도 했어요.
아동발달센터에는 특수 교사 출신의 선생님들이 많이 계셨고, 이 분들은 이전에 경험했던 학생들에 비춰서 아이를 진단하는 경향이 있으셔서 센터마다 아이를 바라보는 의견과 관점이 조금씩 달랐습니다.
Q. 불안감을 자극하지 않나요?
"어머님, 아이가 XX에서 많이 느린 거 아시죠?"
이런 말 한마디면, 부모님들의 불안은 더 커져서 생각하지도 못했던, 센터에서 권장하는 수업을 하나라도 더 듣게 되곤 하죠. 여러 센터에서 상담을 다양하게 받아 보니, 느린 아이 부모님의 불안감을 자극해 수업을 하나라도 더 듣게 하려는 곳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불안감을 조성하는 곳인지, 아이 상태와 발달에 집중하는 곳인지, 여러 곳에 상담 해 보며 두루 파악해 보세요.
Q. 치료사 선생님과 아이와 합이 잘 맞나요?
센터를 잘 선택하셨다면, 아이와 선생님이 잘 맞는지 꼼꼼히 살펴 보세요.
아무리 선생님의 실력이 출중 하고 평가가 좋은 분이더라도 내 아이와 합이 안 맞으면 치료 효과가 떨어질 수 있겠죠. 한 달~ 몇 개월 수업 해 보면서 파악해 봐야 알 수 있어요.
선생님과 수업 전후로 상담을 하면서 선생님의 지도 법이나 아이를 어떻게 파악하고 계신지도 물어보시면 조금씩 감을 잡을 수 있어요.
Q. 이동 시간과 주차가 편리한가요?
가장 현실적인 문제죠.
치료 및 지원을 하려면 최소 주 1회에서, 보통 주2~3회 들어요. 아이의 간식 시간, 낮잠 시간도 있고, 너무 이동 거리가 길면 아이가 지쳐서 치료 효과가 떨어질 수도 있어요.
유명하지만 너무 먼 곳보다는 이동 시간이 짧고 주차가 편리한 발달 센터를 선택하는 것이 아이와 엄마에게 더 좋을 수 있어요.
Q. 선생님의 피드백, 집에서 잘 하고 계시죠?
수업 진행 또는 마무리 될 때 선생님의 피드백을 꼭 엄마가 가정에서 적용해 보는 것도 중요해요.
아이의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이기도 하지만, 엄마가 아이에게 직접 적용해 보면 센터 수업이 아이에게 맞는 방법인지 더 빨리 파악할 수 있어요.
주변에 아동발달센터 참 많죠? 어디가 좋은지 우리 아이에게 맞는 지 주변에 물어보기도 어렵고 처음에 너무 막막했어요.
좋은 센터를 선택하기 위해 노력했던 시간들이 있었기에, 조금이 나마 엄마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글을 남겨봅니다.
저도 아직 배울 게 너무나 많은 초보 엄마지만 느린 아이를 키우는 부모님들 모두 마음 깊이 응원합니다.
콘텐츠 제작: 재재닝
아이와 여행과 체험을 많이 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으며, '재재네 여행일기' 블로그를 운영 중입니다.
재재닝 블로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