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언어치료를 고려해봐야 하는 상황

by 의사 함경우
썸네일

 

언제 언어 치료를 고려해야할까요?

 1) 발달상태 정확히 인지하는 법
 2) 언어치료를 고려해봐야 상황 

👉 치료 결정 전 자녀의 발달상태를 정확히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유아 건강검진, 언어평가, 다른 발달 문제 점검이 필요합니다. 언어의 목적인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거나 다음 체크리스트 중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치료를 고려해보세요.

 

 

현재 발달상태 정확히 인지하기

 

언어치료에 대해 고민하는 부모님들이라면 아마 자녀의 발달에 관심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비용과 시간 문제로 인해 치료 결정에 확신히 서지 않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치료 결정 전에 자녀의 발달상태를 정확히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 당장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 아니더라도 꾸준히 자녀의 발달에 관심을 갖다보면 문제가 있더라도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도울 수 있을거에요!

 

 

1) 영유아 건강검진 활용하기

 

영유아 건강검진에서 진행하는 발달검사를 활용하세요. 우리나라에서 진행되는 영유아검진은 총 8번이고, 그 중에서 발달평가 상담이 총 6회 제공됩니다. 영유아검진 시기를 놓쳤거나 검진에서 제공되는 발달검사 항목을 당장 확인하고 싶다면 온라인에 K-DST(한국 영유아발달선별검사)를 검색해보면 쉽게 자료를 구할 수 있습니다. 영유아 발달선별검사 결과 추적관찰요망이나 심화평가권고가 나오면 조금 더 전문적인 언어발달검사를 진행하여 정확한 언어발달능력을 측정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24개월 중 1개라도 해당되면 언어평가를 받아보세요

 

만 2세가 되면 아이들은 본인의 욕구와 표현이 생기기 시작하고, 이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내기 시작합니다. 다양한 단어를 습득하고 부모님과 상호작용을 하며 언어 능력이 폭발하는 시기에 도달하는데, 이 시기는 아이들의 언어 발달에 굉장히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때, 아이들의 발달 속도에 따라서 언어를 습득하는 능력이나 수준은 모두 다를 수 있습니다. 단순히 조금 느리다고 느낀다고 해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아래 중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꼭 언어 평가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24개월 언어발달 체크리스트 ] 
일관성 있는 말 소리로 자신의 의도를 표현하지 못함
✅ ‘이리와, 앉아’ 등을 이해 못함
✅ 표현할 수 있는 단어가 없음
✅ 새로운 낱말 모방을 시도하지 않음
✅ “뭐 줄까?”라고 물었는데 반응이 없음
✅ 제스처 혹은 낱말을 사용하여 싫다는 표현을 못함

 

 

3) 다른 발달문제는 없는지 점검해보기

 

보통 아이들의 발달사항을 점검할 때 5~6가지 기본 영역 (대근육/소근육/인지/언어/사회성/자조 등)으로 구분하여 측정을 하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영역들이 독립적으로 발달한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명심하세요! 아이들의 발달영역은 서로간에 영향을 미치며 함께 발달합니다.

 

언어 발달은 대근육/소근육 운동발달과 운동협응능력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단순 언어 영역만 느린 것인지, 혹시 다른 영역들도 함께 뒤쳐지고 있지는 않은지 한 번 면밀히 관찰해보시길 바랍니다. 다양한 영역이 함께 느리게 발달한다면, 종합적인 의학적 판단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현재 발달상태 정확히 인지하기] 요약

 발달은 다양한 영역이 상호간에 영향을 주며 발달합니다. 
 영유아건강검진 등 발달선별검사 체크리스트를 자주 활용해보세요. 
 보통의 24개월 아동은 언어의 폭발기를 겪습니다. 위 체크리스트에 해당되면 정밀 검사를 받아보세요.

 

 

 

 

언어치료를 고려해봐야 상황

 

우리 아이가 단순히 느린 것인지, 정말로 치료가 필요한 것인지 아직 많이 고민이 되실 것 같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전문적으로 언어치료를 고려해봐야 하는 상황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 언어의 목적인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치료를 고려해보세요

 

언어는 의사소통의 수단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의사소통의 실패는 부모/친구 간 사회적 능력의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생각과 욕구, 감정을 언어적 수단으로 표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떼 쓰기, 폭력 등 문제 행동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이런 의사소통 실패가 반복되면 자신감이 하락하고 심리적으로 위축되며, 더더욱 언어 사용이 어려워지는 악순환에 빠지게 될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의 실패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 언어 이해와 표현 능력이 부족한 경우

✅ 발음이 부정확하여 상대방이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 말을 더듬어 내용 전달이 어려운 경우

✅ 혼자 놀이활동을 하고 또래 아동과의 의사소통에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
 

이외에도 선천적으로 구개 파열, 청각장애 등이 있는 경우 성장하면서 지속적으로 언어 문제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평가와 치료를 적극적으로 고려해봄이 좋습니다.

 

 

2) 36개월 이후 다음 중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의/치료기관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으세요

 

출처 : Screening for speech and language disorders : the reliability, validity and accuracy of the General Language Screen, international Journal of Language and communication Disorders. 37, 133-150

 

본 체크리스트는 유튜브채널 “우리동네어린이병원” 중 소아정신과의사가 출연한 영상 일부를 발췌하였습니다. 더 구체적인 내용은 https://youtu.be/I6yjPRzvocg?si=cF9S9fFDOLTUJSQF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출처 : 유튜브 채널 “우리동네어린이병원”

 

 

 

 

스크랩
공유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
지적장애 1부 지적장애(IDD)란 무엇인가요
지적장애 [1부] 지적장애(IDD)란 무엇인가요? 지적장애 IDDs(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
by 키블
콘텐츠 썸네일
느린아이 특수 학교 연필 잡는 방법
느린아이 특수 학교 연필 잡는 방법- 그립이나 교정기를 활용해 보세요- 연필 그립은 가볍고 심플한 것으로- 선, 도형, 글씨 쓰기 순서로 연습- 손과 연필은 약 75도, 지렛대 형태- 두꺼운 연필, 삼각형 연필보다 일반 연필로- 조금 달라도 괜찮아요- 반복하고 기다려 주세요 콘텐츠 제작 지원 : 그린 님그린 님은 초등학교 교사로 초등학교 5학년, 1학년 두 아이를 키우는 엄마입니다. 느린아이, 정상아이 모두 한 사람 한 사람 존중 받고 자신만의 속도와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교실과 학교를 만들어 나가는 교사가 되는 것을 꿈꿉니다.그린님 블로그 바로 가기
by 그린
콘텐츠 썸네일
[발달검사] 풀배터리 검사 총정리
종합심리검사로 불리는 풀배터리 검사• 1) 풀배터리 검사란?• 2) 풀배터리 검사의 구성• 3) 검사 방법/검사 시기/검사 기관• 4)정확한 검사를 위한 준비👉 풀배터리 검사는 아동의 현재 마음 상태를 알아보기 위한 전체적인 심리검사입니다. 아이의 지능과 기질, 주의력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전반적인 인지 발달 상황과 기질을 알고 싶다면 만 5세 정도에, 그 이후에는 만 8 ~ 9세 정도를 검사받기 적정한 연령으로 꼽습니다. * 풀 배터리 검사는 아이의 발달 수준에 의해 알고 싶은 부분이 인지 부분인지 발달 부분인지에 따라 구성하는 검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 검사 전날 충분히 잠을 잘 수 있게 도와주세요!아이의 컨디션이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검사 결과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전날 충분한 잠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검사를 받게 될지 미리 알려주세요!아이가 검사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검사실에 들어가는 것을 거부하거나 화장실에 들락거리며 망설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아이에게 검사의 성격에 대해 대략적인 설명을 하여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임상 경험이 많은 전문가를 찾아주세요!투사적 검사의 경우 전문가마다 해석의 차이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되도록 임상 경험이 많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신뢰도 측면에서 좋습니다.👉 검사 결과를 구체적으로 상담해 주는 곳이 좋아요!검사 결과는 구체적으로 듣는 것이 좋습니다. 풀 배터리 검사를 통해 우리 아이가 어느 정도의 주의력을 가지고 있고, 어떤 부분에는 도움이 필요한지 다방면에서 점검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아이의 인지적, 정서적 특성을 고려하여 앞으로 어떻게 도울지 방향성도 잡을 수 있습니다.
by 키블
콘텐츠 썸네일
농촌 취약계층 발달지연 아동들이요? 저희가 다 찾아갑니다
형편이 어려워 아이에게 많은 시간을 쏟기 어렵고 외딴 곳에 사는 아이들 중 발달지연을 겪는 아이가 있다면 어떻게 치료를 받고 해결해야 할까요?​
by 이보미
콘텐츠 썸네일
ADHD [4부] ADHD는 어떻게 진단하나요
ADHD [4부] ADHD는 어떻게 진단하나요? 아이의 집중력 문제나 행동이 걱정될 때,“병원에 가면 바로 ADHD인지 아닌지 알 수 있을까?”
by 키블
콘텐츠 썸네일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 5편: 본인부담금 및 서비스 비용
5편: 본인부담금 및 서비스 비용 본인부담금이란 무엇인가요? 본인부담금은 정부에서 제공하는 사회서비스의 비용 중 이용자가 일부를 부담하는
by 키블
콘텐츠 썸네일
상호명: (주)키블 | 대표자: 함경우 | 개인정보취급담당자: 함경우
사업자등록번호: 169-88-02834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20, 삼안빌딩 14층
KIVEL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