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학교 새 학기 적응, 우리 이렇게 해봐요

by 꿀이엄마
썸네일

특수학교 새 학기 적응 우리 이렇게 해봐요

  - 선생님이 선호하는 소통 방법 체크하기 
  - 평소 가정에서 친구의 이름을 긍정적인 상황 속에서 자주 넣어서 불러주기
  - 학부모 상담은 학부모의 권리, 선생님에게 전달할 아이의 중요한 정보 미리 준비 

 

 

'아이가 학교에서 실수를 하면 어쩌지?'

'수업 시간에 돌아다니지 않을까?'

'가방이나 소지품을 잃어버리면?'

 

새 학기가 되면 아이들의 입학과 진학으로 더욱 몸과 마음이 분주한 엄마들이 많죠.

 

특히 발달이 느린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의 걱정과 스트레스는 신학기 증후군을 겪을 정도로 커집니다. 초등학교에 입학 또는 진학한 느린아이와 엄마의 슬기로운 학교생활을 위해 

 

중학생 느린아이를 키우는 선배맘 꿀이엄마에게 여쭤봤습니다.

 

 

 

Q. 안녕하세요? 꿀이엄마 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특수학교 중학 과정 2학년이 된 자폐성 장애 남아 꿀이를 키우고 있는 워킹맘 꿀이엄마입니다. 

 

아이를 위해 ABA와 언어 치료를 공부해서 언어재활사 2급, BCBA를 취득했고 네이버 포스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Q. 특수 학교 및 일반 학교에 입학하거나 진학하는 엄마들이 신학기에 선생님과 어떻게 소통하면 좋을까요?

 

선생님마다 선호하는 학부모와의 소통 방법이 조금씩 다르니, 먼저 파악하시는 것이 필요해요. 요즘엔 카톡을 많이 활용하는 것 같아요.

선생님이 먼저 소통 방법과 소통 시간, 소통해야 하는 내용에 대해 상세하게 안내해 주실 거에요. 
 

어머님들이 궁금하신 사안이 있는 경우에 선생님이 알려주신 방법과 시간에 맞춰서 되도록 명료하고 간결하게 전달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선생님이 불편해 할 까봐 궁금해도 참을 필요는 없어 보여요. 선생님도 학부모와 소통이 잘 돼야 아이를 교육하시기 편할테니까요.

 

 

Q. 신학기에 방과 후 집에서 부모님이 신경 써 줘야 할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아이의 용모를 단정하게 해서 제 시간에 등교하도록 도와야 해요. 

준비물을 잘 챙기고, 서류도 잘 제출해야 할 것 같아요. 학기 초에 생각보다 내야 할 서류들이 많거든요. 

 

또 선생님에게 학교에서 아이가 보인 특별한 행동은 없었는지 체크해 보시고, 만약 아이가 적응 하지 못하는 점이 있다면 집에서 학교 생활을 연습해 보는 것도 좋아요. 

호명에 대답하기, 책상에 잘 앉아있기, 줄 서기, 줄 지어 따라가기, 식판에 밥 먹기 등을 집에서 반복해서 시뮬레이션 하면 도움이 됩니다.

 

 

 

Q. 학교에 입학한 아이의 교우 관계는 어떻게 신경 써 주면 좋을까요?

 

우선 친구들의 이름을 기억할 수 있도록 사진 자료에 이름을 넣어서 보여주면 아이가 친구를 인식할 때 도움이 될 거에요. 

집에서도 친구 이름을 많이 불러주면서 학교생활에 대해 물어봐 주시고요. 

 

친구를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대상으로 여길 수 있도록 많이 언급해주면 좋을 것 같아요. 

비장애 친구들이 아이의 '상황'에 대해 궁금해 하면 친구가 이해할 수 있는 쉬운 말로 아이의 상황을 설명해 주는 것도 친구에게 배려를 받으면서 관계를 맺게 하는 데 도움이 될 겁니다.

 

 

 

Q. 신학기에 엄마와 아이가 함께 가장 노력해야 할 것이 무엇일까요?

 

아이가 학교를 즐거운 곳으로 여기도록 만들어 주는 노력이겠죠. 

 

학교생활은 집에서와 달리 규율을 지켜야 하고, 개인의 활동에 제약이 많잖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생활은 재미있고 흥미롭고 도움이 된다고 여길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신학기에 엄마와 아이가 함께 노력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요. 

 

학교를 좋아하게 된다면 앞으로 학교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수많은 돌발 상황들을 슬기롭게 해결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 입니다.

 

 

 

Q. 3월 말이면 학부모 상담 시즌입니다. 느린 아이를 둔 엄마들은 이 시기가 되면 겁이 나고 당황하는데요, 어떤 이야기들을 나누면 좋을까요?

 

학부모 상담은 학부모의 권리에요. 부담을 느끼거나 너무 긴장하지 말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미리 집에서 선생님과 나눴으면 하는 대화 내용을 잘 정리해 두었다가 상담 때 차분히, 빠짐없이 전달하도록 해야겠죠. 

 

수업 시간에 뭘 하는지, 급식은 어떻게 먹는지, 학교생활에 대해 궁금한 것은 다 물어보고, 아이가 좋아하는 것, 감각적으로 예민한 것, 복용하는 약, 조심해야 하는 것 등 교사가 알아야 할 아이에 관한 정보도 잘 전달해 주세요. 

 

선생님과 학부모는 아이의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해 아름답게 협력하는 동반자 관계이지 절대 갑을 관계가 아니라고 생각하시면 마음이 한층 편해질 거라 생각합니다.

 

 

 

Q. 그 외 초등학교에 처음 입학하거나, 진학한 엄마들에게 선배 맘 입장에서 나누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부탁 드립니다.

 

걱정이 많이 되시죠? 그런데 진짜 나중에는 웃으면서 "내가 왜 그 때 쓸데없이 걱정했더라?" 하시게 될 거에요. 우리 아이들은 엄마의 기대보다 훨씬 잘 해내더라구요. 아이를 믿어주세요. 

 

아이는 분명히 학교생활을 즐겁게 잘 해 낼 거고, 학교에서 많은 것을 배울 거고, 친구와도 잘 지낼 거에요. 

 

아이를 믿고, 아이와 잘 생활해 주실 선생님을 믿는 것. 조금은 느긋한 마음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인터뷰 대상자 :  꿀이엄마 

중학생 느린아이를 키우고 있으며, 아이를 위해 ABA와 언어 치료를 공부해서 언어재활사 2급, BCBA를 취득했고 네이버 포스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꿀이엄마 포스트 바로가기 

 

스크랩
공유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
[발달검사] 베일리 검사 총정리
영유아의 종합적 발달을 파악하는 베일리검사• 1) 베일리 검사란?• 2) 베일리 검사의 구성• 3) 검사 방법• 4)검사 결과👉 생후 1개월부터 42개월까지 영유아 발달 정도를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베일리 검사는 정신 척도, 운동 척도, 행동평가 척도로 구성되고, 인지, 언어, 사회성, 운동 발달 영역에서 발달을 측정합니다. 발달이 지체된 소아를 진단하고 같은 연령의 또래와 발달 상태를 비교하여 소아의 발달상의 취약점 혹은 장점을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정신 척도(178문항): 인지발달, 언어발달, 개인 및 사회성 발달 수준 평가• 운동 척도(111문항): 운동의 질, 감각통합, 지각-운동 통합 정도를 평가• 행동 평가 척도(30문항): 아이를 관찰하고 평가하는 것을 평가하며 영아의 사회 정서적 행동을 측정 • 발달지수 115 이상 → 발달이 빠른 경우• 발달지수 85 ~ 115 사이 → 정상 범주• 발달지수 84 ~ 70사이 → 다소 늦은 경우• 발달지수 69이하 → 유의미하게 늦은 경우
by 키블
콘텐츠 썸네일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음악으로 만드는 보통의 삶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음악으로 만드는 보통의 삶-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일하며 살아가는 자립공동체를 이루어 진정한 사회 통합 목표- 아침 조회 시간마다 칭찬릴레이를 진행 해 서로를 칭찬하며 화합의 장 마련- 제일 큰 성과는 통합오케스트라로서 장애인 표준사업장을 설립해 장애인과 비장애인 연주자를 고용할 수 있게 된 것- 독보적인 아인스바움만의 장르를 만들어 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중
by 이현주
콘텐츠 썸네일
자신만의 속도로 뚜벅 뚜벅 걷도록 도와주세요
자신만의 속도로 뚜벅 뚜벅 걷도록 도와주세요-의사 선생님이 내린 진단만 신뢰하고 치료 진행-입학 전,화장실 사용하기 등 기본 생활 습관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도와야-저학년 때는 소근육 운동,자신감 갖기,규칙 지키기 중점- 고학년 때는 독립적 인격체 인식,예습으로 불안감 줄이기 노력-아이 양육은 장기전, 지나친 몰입을 줄이려면 엄마의 인생 계획과 커리어 필요-엄마로써 꿈은 내 삶을 멋지게 사는 엄마 따뜻한 둥지같은 엄마가 되는 것- 선생님으로써 꿈은 모든 아이가 존중 받고 자신만의 방향과 속도로 성장하도록 돕는 것 인터뷰 대상자: 그린 님초등학교 5학년, 1학년 아이들을 키우는 엄마이자 초등 교사입니다.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그린 님 네이버 블로그 바로가기
by 그린
콘텐츠 썸네일
너를 있는 그대로 사랑해
Q. 안녕하세요? 어머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세 아이를 키우는 엄마 황선희입니다. 첫 아이는 뇌전증/발달 장애인입니다. 뇌전증으로 인해 발달
by 황선희 작가
콘텐츠 썸네일
'엄마표'가 아닌 '아이표'가 되어야 합니다
홈스쿨링, 공동육아로 아이를 키우고 싶은 부모님들이 참 많으실 것 같습니다.​하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홈스쿨링과 공동육아가 나
by 윤정은
콘텐츠 썸네일
#1. ‘발달’ 총정리 (사회성, 언어, 인지, 대근육, 소근육)
안녕하세요, 🚩느린 아이를 위한 모든 것 - 키블🚩입니다. 아이들의 발달 골든타임을 지키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발달넓얕] 매거진을
by 키블
콘텐츠 썸네일
상호명: (주)키블 | 대표자: 함경우 | 개인정보취급담당자: 함경우
사업자등록번호: 169-88-02834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20, 삼안빌딩 14층
KIVEL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