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별 언어치료 비용(바우처)과 치료 기간
• 1) 언어치료의 기간
• 2) 언어치료의 비용 - 병원, 발달센터, 복지관
• 3) 바우처를 통한 비용지원
👉 치료 기간은 아동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최소 6개월 ~ 1년을 기준으로 생각하고, 아이들의 발달/성장 속도에 따라 2년 이상 치료를 지속하기도 합니다. 비용의 경우 지역, 언어치료사 경력, 치료 횟수 및 기간에 따라 상이합니다. 병원의 경우 세션당 평균 7~10만원 가량, 발달센터의 경우 5~10만원 가량 발생합니다.
1) 언어 치료 기간은 어느정도일까?
막상 치료를 시작하게 되면 도대체 언제까지 유지해야 하는지 고민인 부모님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안타깝게도 아이들의 기질, 성향, 발달 속도에 따라 천차만별인 것이 현실입니다.
치료의 기간은 아동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최소 6개월 ~ 1년을 기준으로 생각하고, 아이들의 발달/성장 속도에 따라 2년 이상 치료를 지속하기도 합니다. 또한, 자폐스펙트럼장애, 지적장애 등 장애진단을 받게 되는 경우라면 취학 이후까지 4-5년간 치료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간혹 한 달, 혹은 수 차례 수업만으로 드라마틱한 변화를 원하시는 부모님들도 계시는데요, 치료기간동안 아이들에게 적절한 상황을 지속적으로 구성하고 치료 목표에 맞는 언어 자극을 반복하다 보면 조금 느리더라도 각자의 속도에 맞게 성장해나갈 수 있습니다. 너무 조급해하지 마시고 기다려주시는 자세가 필요하겠습니다!
언어치료 비용은 지역, 언어치료사의 경력과 전문성, 치료 횟수 및 기간에 따라 각 치료기관마다 상이합니다. 치료는 일반적으로 1회를 기준으로 비용이 부과되는데, 아동의 발달 수준에 따라 치료기간에 차이가 나기 때문에 치료 비용 또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보통 1회 당 30~50분 치료가 진행되는데, 치료 진행시간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 [언어 치료 비용은 어느정도일까?] 요약
• 종합병원, 전문의원(소아과, 재활의학과)에서 언어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실비보험 청구가 가능합니다.
• 사설센터는 병원/복지관에 비해 선택의 폭이 넓으며 기관에 따라 바우처 적용이 되는 곳이 많습니다.
• 일반적으로 복지관에서 언어치료는 세션 당 단가가 저렴하지만 대기가 굉장히 깁니다.
3) 바우처를 통해 비용지원을 받을 수 있어요!
바우처는 어떤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이용권을 의미합니다. 정부에서 사회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일종의 이용권을 발급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인데요, 아동의 발달재활치료를 위한 바우처도 존재합니다-! 언어치료를 위해 바우처를 받기 위해 발달정보, 소득수준 등에 따른 선발이 필요합니다. 또한 언어 치료에 사용할 수 있는 바우처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각 지자체마다 운영하는 바우처의 명칭이나 제도가 다르기 때문에 거주지 주민센터 복지과에 문의하시면 더 구체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챕터에서는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대표적인 바우처 종류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본 정보는 요약된 정보이며, 모든 바우처 정보를 내포하고 있지 않습니다. 더 정확한 정보는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사이트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구체적인 바우처 정보는 키블의 바우처 매거진을 통해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