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발달 체크리스트] 우리 아이 잘 크고 있나요? : 9개월 아기 발달​

by 키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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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키블입니다!

9개월 아이의 사회성부터 소근육 운동까지 발달 내용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ⅰ) 사회성 감정

 

① 친숙한 사람에게만 붙어있으려고 해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자기 주변에 사람들이 모여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혼자 있는 것을 싫어해서 혼자 잠들려고 하지 않고 가족끼리 이야기를 나누거나 TV 볼 때 함께 있으려고 합니다. 또한 엄마와 가족들이 웃으면 따라 웃는 모습을 보입니다.

 

② 애착 물건이 생겨요 

분리 불안은 양육자와의 애착 관계가 잘 형성된 아이에게 나타나는 정상적인 증상입니다. 생후 9개월 이후 가장 심하게 나타나며 만 2세가 되면서 점차 사라지게 됩니다. 인형이나 장난감은 아이의 불안감을 덜어줄 수 있으며, 이 시기의 아이들은 애착 인형이나 물건이 생기게 됩니다.

 

 

(ⅱ) 언어 및 의사소통

 

① 부정어를 인지해요 

"안돼"라는 말에 반응할 수 있습니다.

 

② '마마마', '바바바'와 같은 옹알이를 해요

'마마마', '바바바'라는 옹알이와 심지어 '마마', '빠빠'와 같은 옹알이를 많이 합니다. 말을 못 하지만 자신이 들었던 말을 머릿속에 저장해둘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청각적 경험은 말이 트이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③ 동작을 모방할 수 있어요 

아이의 지능 발달의 대부분은 모방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모방 놀이를 통해 아이가 부모의 행동을 보고 따라 할 수 있게 해주면 좋습니다. 또한 간단한 소리도 따라 하려는 모습을 보입니다. 옹알이의 형태로 말을 따라 하고 목소리나 톤을 흉내 내기도 합니다. 처음에는 단지 흉내에 불과하지만, 이후에는 의미를 가진 말의 기초가 됩니다.

 

 

(ⅲ) 인지

 

① 물체를 집어서 입에 넣어요 

모두 입으로 가져가는 시기이므로 주변에 아이에게 위험한 물건이 없도록 미리 치워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② 까꿍 놀이를 할 수 있어요 

까꿍 놀이하는 동안 아이는 양육자의 모습이 사라져서 혼자 있는 것처럼 생각하다가 다시 양육자의 모습을 보고 기뻐합니다. 이 놀이를 통해 독립과 의존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손을 활용하거나, 주변 물건을 활용하는 등 약간의 변형만 주어도 무척 재미있어합니다. 까꿍 놀이는 지적 발달도 도우며, 사물이나 사람이 눈앞에 보이지 않아도 존재한다는 대상 연속성 형성에도 도움을 줍니다.

 

③ 숨긴 물체를 찾을 수 있어요 

물체가 어떤 것에 가려져서 보이지 않더라도 그것이 사라지지 않고 지속해서 존재한다는 것을 아는 능력을 대상 연속성이라고 합니다. 사물을 헝겊으로 덮어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물리적 속성의 인식이 확대되고, 복잡하나 사고가 가능해지기 시작했다는 증거가 됩니다.

 

 

(ⅳ) 대근육 운동

 

① 지지 없이 앉아 있을 수 있어요 

아이는 넘어지는 것을 계속하면서 앉을 방법을 스스로 배웁니다. 혼자 앉아서 장난감을 가지고 놀 수 있고, 원하는 방향으로 몸을 움직일 수도 있습니다. 앉아 있는 아이의 앞에 흥미 있는 물건을 놓아주면 아이의 기어가기 행동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② 붙잡고 설 수 있어요 

8개월쯤부터 아이는 큰 장난감이나 낮은 가구를 잡고 일어나려고 시도합니다. 9개월 이후에는 양육자가 손을 잡아주고 있다가 잠깐 놓으면 일시적으로 서 있기도 합니다.

 

③ 네발 기기를 할 수 있어요 

앉기에 익숙해진 아이들은 서서히 기어가기 시작합니다. 배를 밀면서 양손을 이용하여 앞으로 기어갑니다. 장난감을 아이와 조금 떨어진 곳에 놓아두면, 아이는 장난감을 잡기 위해 손을 뻗고 앞으로 나아가려고 합니다.

 

 

(ⅴ) 소근육 운동

 

① 손가락을 사용하여 과자를 쥘 수 있어요 

손바닥을 대지 않고, 손가락을 이용하여 물건을 잡을 수 있게 됩니다. 작은 구멍이나 틈에 손가락을 찔러보기도 하고, 물건을 집고 던지는 활동을 즐거워하고, 신문지나 종이를 찢는 것을 반복하기도 합니다.

 

 

※ 발달 지연을 식별하기 위해 발달지표에 관한 지식에만 의존하는 것은 위험하므로 발달 지연의 조기 발견을 위해서는 아동에 대한 세심한 진찰과 검증되고 표준화된 평가도구를 이용한 선별검사가 필요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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