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발달 체크리스트] 우리 아이 잘 크고 있나요? : 12개월 아기 발달​

by 키블
썸네일

 

 

안녕하세요, 키블입니다!😆

6개월 아이의 사회성부터 소근육 운동까지 발달 내용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ⅰ) 사회성 감정

 

① 분리불안을 느껴요 

분리 불안의 시작 시기나 강도는 아이마다 개인차가 존재합니다. 아이가 양육자와 분리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을 분리 불안이라고 하는데, 이는 애착의 질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환경의 조정을 통하여 분리 분화를 약화할 수 있습니다.

 

② 낯선 사람 앞에서 쑥스러워하거나 불안해해요

 아이는 다른 사람을 만나면서 타인에 대해 알아가고 자기에 대해서도 이해하게 됩니다. 다른 사람에게 관심은 보이지만 아직은 낯선 사람을 만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따라서 처음 만나는 사람이 있으면 양육자의 품에서 서서히 얼굴을 익히고 탐색하도록 해주는 것이 아이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ⅱ) 언어 및 의사소통

 

① 간단한 지시를 이해할 수 있어요

 "주세요", "일어나세요" 등과 같이 간단한 지시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② 바이바이나 끄덕끄덕 같은 간단한 몸짓이 가능해요 

'바이바이'나 '끄덕끄덕' 같이 간단한 몸짓이 가능합니다. 또한 자신이 알아들을 수 있는 "엄마", "까까", "빠방"과 같은 말을 들으면 소리를 지르거나 손을 위아래로 휘젓는 등 적극적인 반응을 표현합니다.

 

③ '엄마' 혹은 '우와' 같은 감탄사를 표현할 수 있어요 

생후 10~15개월 무렵 아이는 첫말을 하기 시작합니다. 자발적으로 의미 있는 단어를 말하게 되는데, '엄마', '아빠' 등의 말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아이가 말을 잘 배울 수 있도록 천천히 말해주거나 따라 할 수 있게 해주어야 합니다.

 

 

(ⅲ) 인지

 

① 다양한 사물을 탐색할 수 있어요 

던지거나 흔들면서 다양한 사물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공이라는 한 가지 장난감을 이용해서 굴리거나, 튀기거나, 두드려보는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사물을 탐색할 수 있습니다.

 

② 두 가지 사물을 서로 부딪칠 수 있어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감각 기능이 이전보다 정교해지면서 몸을 조절하는 능력도 발달하여 혼자 앉거나 기어 다닐 수 있습니다. 신체 능력이 발달하면서 두 가지 사물을 부딪쳐서 소리를 내거나, 손으로 찔러보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③ 용도에 맞게 물건을 사용할 수 있어요 

12개월의 아이들은 사물을 파악할 수 있으며, 미세한 감각이 발달하여 손가락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도형을 알맞게 맞추어 넣거나, 연필을 쥐는 등 용도에 맞게 물건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ⅳ) 대근육 운동

 

① 스스로 앉을 수 있어요 

아이는 넘어지는 것을 계속하면서 앉을 방법을 스스로 배웁니다. 혼자 앉아서 장난감을 가지고 놀 수 있고, 원하는 방향으로 몸을 움직일 수도 있습니다.

 

② 가구를 잡고 걸을 수 있어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기어 다니면서 생긴 팔의 힘을 이용하여 물체를 잡고 자기 몸을 일으켜 세울 수 있습니다. 일어서기 시작하면서 점차 다리의 힘이 강화되고 물체를 잡고 돌아다니려고 합니다.

 

③ 잡지 않고 서 있을 수 있어요 

가구를 의지하거나 양육자의 손을 잡고 몇 발자국 걷던 아이는 물체를 지지하지 않고 일어서려고 합니다. 넘어지고 다시 일어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균형감각을 키워나갑니다.

 

 

(ⅴ) 소근육 운동

 

① 검지로 누를 수 있어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검지손가락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작은 구멍이나 틈에 손가락을 찔러봅니다. 집안의 작은 구멍에 관심을 가지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고, 힘을 가했을 때 일어나는 변화에 대해 즐거워합니다. 이러한 행동으로 눈과 손의 협응 능력은 향상하고 잡기 행동이 더욱 정확하게 발달할 수 있습니다.

 

 

※ 발달 지연을 식별하기 위해 발달지표에 관한 지식에만 의존하는 것은 위험하므로 발달 지연의 조기 발견을 위해서는 아동에 대한 세심한 진찰과 검증되고 표준화된 평가도구를 이용한 선별검사가 필요합니다. ※

스크랩
공유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
#5. 언어치료 기관 선택하기!
언어치료 기관 선택하는 법• 1) 치료사 전문성• 2) 위치• 3) 아동과 치료사의 합• 4) 체계적인 상담👉 우선 언어재활사 자격, 장기간 치료 경력을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치료사의 전문성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아동과 치료사의 합입니다. 올바른 자극을 효과적으로 줄 수 있는 치료사를 만나야하며 가정 지도법과 아이에 대한 자세한 상담을 해주는 기관이 좋습니다. 위치는 최대한 가까운 곳에서 꾸준히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언어치료사 자격 확인하기부모님들께서 우리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전문가가 어떤 자격을 갖추고 있는지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병원, 센터, 복지관 등에서 언어치료를 진행하는 전문가를 “언어재활사”라고 부릅니다. 언어재활사는 국가전문자격으로 분류되어 있고, 자격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전문 교과목을 이수하고 국가자격시험에 합격해야합니다. 뿐만 아니라, 특정시간 이상 실습 과정을 이수해야 자격이 주어집니다. 언어재활사는 2개의 등급으로 나뉘는데, 2급 언어재활사 자격을 갖춘 후 일정한 학력과 실무경력을 갖추면 1급 언어재활사 시험 자격이 주어집니다.: 2급 언어재활사 → 1급 언어재활사언어재활사의 급수가 어느 정도 전문성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가 될 수는 있지만 이를 맹신하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아동에 대한 치료 경력이 어느 정도인지, 우리 아이의 성향과 잘 맞는 치료를 진행하는지, 아이를 위해 진심을 다해 치료를 준비하는지 등 다양한 요소를 복합적으로 고려하는 게 좋습니다. 👉🏻 치료 과정언어발달 평가 → 장/단기 치료 목표 세우기 → 치료프로그램 시작 → 부모 상담 → 중간평가 → 치료 종결 혹은 연장 💡 언어치료 목표 및 교구목표) 모방활동, 그림책 읽기, 대화 유도, 어휘 확장, 말 명료도 향상 등을 목표로 치료 활동을 진행교구) 아이의 언어 수준에 따라 그림책, 낱말카드, 보드게임 등 다양한 교구를 사용
by 의사 함경우
콘텐츠 썸네일
특수학교 새 학기 적응, 우리 이렇게 해봐요
특수학교 새 학기 적응 우리 이렇게 해봐요 - 선생님이 선호하는 소통 방법 체크하기 - 평소 가정에서 친구의 이름을 긍정적인 상황 속에서 자주 넣어서 불러주기 - 학부모 상담은 학부모의 권리, 선생님에게 전달할 아이의 중요한 정보 미리 준비 인터뷰 대상자 : 꿀이엄마중학생 느린아이를 키우고 있으며, 아이를 위해 ABA와 언어 치료를 공부해서 언어재활사 2급, BCBA를 취득했고 네이버 포스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꿀이엄마 포스트 바로가기
by 꿀이엄마
콘텐츠 썸네일
#4. 언어치료 비용과 기간은?
기관별 언어치료 비용(바우처)과 치료 기간• 1) 언어치료의 기간• 2) 언어치료의 비용 - 병원, 발달센터, 복지관• 3) 바우처를 통한 비용지원👉 치료 기간은 아동마다 다르겠지만 보통 최소 6개월 ~ 1년을 기준으로 생각하고, 아이들의 발달/성장 속도에 따라 2년 이상 치료를 지속하기도 합니다. 비용의 경우 지역, 언어치료사 경력, 치료 횟수 및 기간에 따라 상이합니다. 병원의 경우 세션당 평균 7~10만원 가량, 발달센터의 경우 5~10만원 가량 발생합니다. 👀 [언어 치료 비용은 어느정도일까?] 요약•종합병원, 전문의원(소아과, 재활의학과)에서 언어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실비보험 청구가 가능합니다.•사설센터는 병원/복지관에 비해 선택의 폭이 넓으며 기관에 따라 바우처 적용이 되는 곳이 많습니다.•일반적으로 복지관에서 언어치료는 세션 당 단가가 저렴하지만 대기가 굉장히 깁니다.
by 의사 함경우
콘텐츠 썸네일
내 아이에게 꼭 맞는 아동발달센터 고르는 방법
내 아이에게 꼭 맞는 아동발달센터 고르는 방법- 병원 vs. 센터는 같은 곳일까요?- 아동발달센터의 약력, 선생님의 경력 체크하셨나요?- 불안감을 자극하지 않나요?- 치료사 선생님과 아이와 합이 잘 맞나요?- 이동 시간과 주차가 편리한가요?- 선생님의 피드백, 집에서 잘 하고 계시죠? 콘텐츠 제작: 재재닝아이와 여행과 체험을 많이 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으며, '재재네 여행일기' 블로그를 운영 중입니다.재재닝 블로그 바로가기
by 재재닝
콘텐츠 썸네일
#8. [발달 체크리스트] 우리 아이 잘 크고 있나요? : 2세 아기 발달​
2세 아이의 사회적 감정부터 소근육 운동까지 알아볼까요? 1. 사회성 감정 | 2세 사회성 발달의 특징 | 어른들의 행동을 모방할 수 있어요
by 키블
콘텐츠 썸네일
느린 아이에게 꼭 가르쳐줘야 하는 말
느린 아이에게 꼭 가르쳐줘야 하는 말- 나를 알리는 말- 감사의 말- 도움의 말- 거절의 말- 칭찬의 말 콘텐츠 지원 : 그린 님첫째 느린 아이를 키우는 두 아이의 엄마이자 초등학교 교사입니다.그린님 블로그 바로가기
by 그린
콘텐츠 썸네일
상호명: (주)키블 | 대표자: 함경우 | 개인정보취급담당자: 함경우
사업자등록번호: 169-88-02834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20, 삼안빌딩 14층
KIVEL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