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 지능 [5부] 감정 조절과 정신 건강 문제

by 키블
썸네일

 

경계선 지능 [5부] 감정 조절과 정신 건강 문제

“왜 우리 아이는 자주 불안해하고, 짜증을 내고, 친구들과 어울리기 어려울까요?”

경계선 지능(BIF)을 가진 아이들은 단순히 학습 속도만 느린 것이 아니라, 감정과 행동을 조절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정신 건강 문제의 위험도가 높아지는데요, 이것은 아이의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경계선 지능 아이에게 흔한 정신건강 문제들

 

많은 연구들에 따르면, BIF 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다음과 같은 문제를 2배 이상 더 많이 겪습니다

 

  • 불안: 새로운 환경, 낯선 사람, 시험 등에서 유독 긴장하고 걱정을 많이 함
  • 우울감: 실패 경험이 많고, 친구들과 비교되면서 자존감이 낮아짐
  • 충동성과 분노: 감정 조절이 어려워 소소한 일에도 갑자기 화를 내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함
  • 주의집중 문제: ADHD와의 동반율이 높음. 집중이 짧고 산만한 경향이 있음

 

이러한 문제들은 학습보다 더 먼저 드러나기도 하고, 때로는 학교생활이나 사회적 관계를 훨씬 더 힘들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감정 문제가 더 커지기 쉬운 이유는?

 

BIF 아동이 정신건강 문제에 특히 취약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낮은 인지 능력: 자신의 감정을 정확히 인식하고 설명하는 것이 어려움
  2. 사회적 좌절 경험이 많음: 또래보다 느리다는 것을 자주 지적받거나 따돌림을 당할 수 있음
  3. 부정적 피드백의 누적: ‘왜 그것도 몰라?’, ‘또 틀렸어?’ 같은 말이 아이의 자존감을 낮춤
  4. 적절한 지원의 부재: 지능이 ‘정상 범위’에 가까워서 보호나 지원 대상에서 빠지는 경우가 많음

 

이로 인해 BIF 아동은 혼자 감정을 삭이거나문제 행동으로 표출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ADHD, 자폐 등 다른 발달장애와의 동반

 

  •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BIF 아동의 30~40%가 ADHD 진단 기준도 함께 만족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 자폐 스펙트럼(고기능 ASD): 지능은 70~85지만 사회적 기능은 크게 떨어지는 경우가 있어 동반 진단이 필요합니다.
  • 행동문제 장애: 지속적인 분노, 규칙 무시, 공격성 등의 문제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처럼 BIF는 단독으로 존재하기보다 다른 발달적 또는 정서적 문제와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보다 복합적인 평가와 접근이 필요합니다.

 


 

부모님이 해줄 수 있는 감정 지원 팁

 

 

감정을 말로 표현하는 연습
“지금 화났구나. 뭐 때문에 화가 났을까?” 하고 말로 감정을 풀어주는 연습을 함께 하세요.
성공 경험을 쌓게 하기
작고 쉬운 일부터 시작해 “너도 해냈구나!” 라는 긍정적 피드백을 자주 주세요.
예측 가능한 일과와 구조 만들기
예측 가능한 하루는 아이에게 안정을 줍니다. 급작스러운 변화는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미루지 않기
심리상담, 놀이치료, 감정코칭 등 정서조절을 위한 중재는 조기 개입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경계선 지능 아이들의 감정 문제는 ‘지능이 조금 낮아서 생기는 작은 어려움’이 아닙니다. 감정 조절의 어려움은 자존감, 대인관계, 학업, 나아가 평생의 삶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적절한 이해와 개입, 따뜻한 지지만 있어도 큰 변화를 보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아이들입니다.

부모님의 민감한 관찰과 따뜻한 반응, 그리고 전문적인 지원이 아이의 감정 건강을 지켜주는 가장 중요한 힘입니다.

다음 6부에서는 “진단과 평가, 어떻게 이뤄지나요?”라는 주제로 구체적인 검사 방식과 절차, 부모님이 어떤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지를 안내해드릴게요.

스크랩
공유
이런 콘텐츠는 어떠세요?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 4편: 대상자 선정 기준
4편: 대상자 선정 기준지역사회서비스는 모든 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아니예요. 지원 자격을 충족해야 하며, 서비스 별로 다르게 적용되는
by 키블
콘텐츠 썸네일
느린아이 특수 학교 연필 잡는 방법
느린아이 특수 학교 연필 잡는 방법- 그립이나 교정기를 활용해 보세요- 연필 그립은 가볍고 심플한 것으로- 선, 도형, 글씨 쓰기 순서로 연습- 손과 연필은 약 75도, 지렛대 형태- 두꺼운 연필, 삼각형 연필보다 일반 연필로- 조금 달라도 괜찮아요- 반복하고 기다려 주세요 콘텐츠 제작 지원 : 그린 님그린 님은 초등학교 교사로 초등학교 5학년, 1학년 두 아이를 키우는 엄마입니다. 느린아이, 정상아이 모두 한 사람 한 사람 존중 받고 자신만의 속도와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교실과 학교를 만들어 나가는 교사가 되는 것을 꿈꿉니다.그린님 블로그 바로 가기
by 그린
콘텐츠 썸네일
경계선 지능 [6부] 경계선 지능, 어떻게 진단하고 평가하나요?
경계선 지능 [6부] 경계선 지능, 어떻게 진단하고 평가하나요?“우리 아이가 또래보다 느린 것 같은데, 어디에서,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by 키블
콘텐츠 썸네일
특수학교 새 학기 적응, 우리 이렇게 해봐요
특수학교 새 학기 적응 우리 이렇게 해봐요 - 선생님이 선호하는 소통 방법 체크하기 - 평소 가정에서 친구의 이름을 긍정적인 상황 속에서 자주 넣어서 불러주기 - 학부모 상담은 학부모의 권리, 선생님에게 전달할 아이의 중요한 정보 미리 준비 인터뷰 대상자 : 꿀이엄마중학생 느린아이를 키우고 있으며, 아이를 위해 ABA와 언어 치료를 공부해서 언어재활사 2급, BCBA를 취득했고 네이버 포스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꿀이엄마 포스트 바로가기
by 꿀이엄마
콘텐츠 썸네일
장애아동가족 지원사업 8편: 추가 자료 및 참고 정보
8편: 추가 자료 및 참고 정보 상담 및 문의처장애아동 가족지원 사업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다면 아래의 기관을 통해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by 키블
콘텐츠 썸네일
지역사회서비스 바우처 8편: 서비스 이용 시 유의사항 및 문의 방법
8편: 서비스 이용 시 유의사항 및 문의 방법 서비스 중단 시 알아야 할 사항 서비스 이용 중단 요청서비스를 더 이상 이용하지 않으시려면, 가
by 키블
콘텐츠 썸네일
상호명: (주)키블 | 대표자: 함경우 | 개인정보취급담당자: 함경우
사업자등록번호: 169-88-02834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520, 삼안빌딩 14층
KIVEL Inc. All Rights Reserved.